올해 1분기 전세계 전기차 시장이 성장한 데 반해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은 13%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주력 모델인 모델3, 모델Y 판매가 부진했고 특히 유럽에선 30% 이상 판매량이 줄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지난 1~3월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를 분석해 8일 이같이 밝혔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이 기간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약 421만4천대로 전년 대비 약 34.6% 상승했다.
BYD는 전년 동기 대비 50.9% 증가한 약 87만5천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글로벌 1위를 기록했다.
2위를 기록한 지리그룹은 전년 동기 대비 79.7% 증가한 45만대를 판매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3위를 기록한 테슬라는 주력 모델인 모델 3와 모델 Y의 판매량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33만7천대를 판매했다. 주력 모델인 모델 3와 모델 Y의 판매 부진이 주요 원인으로, 특히 유럽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34.2%, 북미에서는 8.1% 감소하며 주요 시장에서 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테슬라의 유럽 시장 판매 감소는 모델 Y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주니퍼' 출시를 위한 생산 중단과 재고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란 평가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 CEO의 정치적 발언 등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훼손이 소비자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도 있어, 테슬라의 브랜드 신뢰도 회복 여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관련기사
- 1~2월 전기차 시장 희비 엇갈려…BYD 웃고 테슬라 울다2025.04.09
- BYD, 매출 '1천억 달러' 전기차 기업 됐다…테슬라 추월2025.03.25
- 中, 전기차 시장 성장 주도…판매 점유율 절반 차지2025.02.12
- 1~11월 전기차 판매 BYD 1위…테슬라와 격차 벌려2025.01.07
현대자동차그룹은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한 약 13만9천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국 시장은 전기차 보급의 핵심 지역으로 2025년 1~3월 전년 동기 대비 46.1%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61.5%까지 확대했다. 유럽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2.8%의 판매 증가를 기록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북미 시장은 6.6%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 9.8%를 차지했다. 아시아(중국 제외) 전기차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30.8%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 5.5%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