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흥국화재 모바일 공공 증빙 자동화 제공…보험 업무 효율성 극대화

흥국화재 보험 계약관리 고도화에 '위체크' 제공

컴퓨팅입력 :2025/04/30 09:35

쿠콘(대표 김종현)이 흥국화재의 보험 계약관리 시스템 고도화에 참여해 업무 효율성과 고객 편의성을 동시에 높였다.

쿠콘은 흥국화재의 보험 계약관리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에 모바일 기반 공공 증빙 자동화 서비스 '위체크(We-Check)'를 제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흥국화재는 보험 관련 공공 증빙서류 제출 및 확인 절차를 자동화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개선했다. 

흥국화재 보험 관리 자동화와 효율화를 지원하는 쿠콘의 '위체크' 서비스(이미지=쿠콘)

기존에는 고객이 주민센터나 공공기관을 방문해 서류를 발급받고 제출해야 했지만, 위체크 도입으로 해당 과정이 모바일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처리 가능해졌다.

쿠콘의 '위체크'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모바일 웹 환경에서 ▲주민등록표등본 ▲소득금액증명원 ▲가족관계증명서 ▲출입국사실확인서 등 주요 공공 증빙서류를 실시간으로 조회 및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인증 절차만 거치면 손쉽게 증빙 자료를 제출할 수 있어 보험 계약과 관련된 각종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

흥국화재는 이를 통해 신계약, 계약변경, 수금 방법 변경, 환급 등 보험 업무 전반을 디지털화했다. 특히 계약 변경과 같이 자주 발생하는 업무의 경우, 위체크를 활용한 증빙 자료 제출로 처리 속도가 향상됐다. 업무 간소화는 고객 만족도는 물론, 내부 운영 안정성 확보에도 기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위체크는 고객 동의 하에 필요한 정보만을 수집하며,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령과 흥국화재 내부 보안 규정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된다. 민감한 공공정보를 다루는 만큼 안정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확보한 셈이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보험사들이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 업무 효율성과 고객 만족을 동시에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해진 시점"이라며 "위체크는 이러한 전환을 가속화하는 핵심 도구로,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사와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