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영업이익 감소에 대해) 저희가 일시적으로는 차종 믹스가 나빠졌다고 보이긴 하지만 저희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그런 좋은 계기가 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반기 유럽에 스포티지 PE 모델이 나오면 우려는 안하셔도 될 것 같다."
김승준 기아 재경본부장 25일 열린 기업설명회(IR) 컨퍼런스콜에서 수익성이 높지 않은 EV3 등 대중형 전기차와 인도 현지형 시로스의 판매량이 늘어날수록 수익성을 낮춰봐야하냐는 우려에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인도의 시로스나 EV3가 아주 수익률이 높은 차종은 아니다. 근데 다행스럽게 전기차 캐즘(일시적 둔화)을 깰 수 있는 EV3는 판매가 호조되고 있다"며 "다음은 EV6, EV9의 생산지를 미국으로 조정하면서 일시적으로 빠진 부분도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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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저희가 연간 영업이익 목표 제시를 11%로 했는데, 보통 상고하저 이익률 목표였다면 올해는 1분기 상대적으로 더 낮은 계획이었고 초기 차종 믹스 부분들도 계획에 반영했기 때문에 1분기 10.7% 영업이익률에서 잔여기간에 충분히 맞출 수 있다. 저희는 피크(정점)라 생각하지 않고 더 간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아는 올해 매출 112조5천억원, 영업이익 12조4천억원의 실적을 거둘 것이라고 실적전망치(가이던스)를 제시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 4.7% 증가,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것으로 영업이익률도 11%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