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산하 게임과학연구원이 디그라한국학회와 공동 주최한 ‘2025 게임과학 심포지엄’이 18일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다면적 플레이어: 게임 플레이의 다양한 층위들’을 주제로 게임 이용자 정체성과 경험을 다각도로 조명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저명 학자들이 참여해 게임과 이용자 대한 이론적·철학적·심리적 접근을 공유했다.

특히 홍콩 시립대학교 에스펜 올셋 교수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윤태진 교수가 발표자로 나서 깊이 있는 논의를 이끌었다.
올셋 교수는 '플레이어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해 이 개념이 단일하지 않으며 게임의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플레이어는 특정 게임 속에서만 정의될 수 있다”며, “단순히 ‘게임을 하는 사람’이라는 정의는 순환적일 뿐만 아니라 게임의 다양성을 무시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같은 게임은 사실 하나의 게임이 아니라 수많은 활동이 공존하는 플랫폼에 가깝다”며 “이처럼 다양한 플레이 경험과 역할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는 ‘플레이어’ 또한 단일한 존재가 아닌 다양한 가능성의 집합”이라고 덧붙였다.
또 관객과 플레이어의 경계가 흐려지는 현대 게임의 특성을 언급하며 “플레이는 단순한 행위가 아닌 자기를 관찰하며 행위하는 아이러니적 경험이다”라는 분석도 제시했다.

윤태진 교수는 철학적 개념인 ‘쾌락주의(헤도니즘)’를 바탕으로 게임 플레이에서 느끼는 즐거움의 본질을 짚었다.
윤 교수는 “게임이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바로 ‘선’이 되는 것은 아니다”며 “게임은 도구적 가치에 머물 수 있지만, 그 속에서 얻어지는 즐거움은 본질적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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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교수는 다양한 쾌락주의 이론을 소개하며, 게임이 일시적 자극 이상의 가치를 지니려면 플레이어의 도덕적 자율성과 건설적 즐거움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행성, 혐오, 가학적 쾌감이 아닌 의미 있고 공동체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게임이 설계되고 소비돼야 한다”며 “이러한 접근이야말로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선 문화적 자산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