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현대백화점 IT 재난 대응 맡는다

DR센터로 '무중단 서비스' 구현…데이터 무결성·서비스 연속성 강화

컴퓨팅입력 :2025/04/03 15:31

SK C&C가 현대백화점그룹의 주요 디지털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SK C&C는 현대백화점그룹 ICT 계열사인 현대퓨처넷과 함께 디지털 IT DR센터 구축 및 운영 사업을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양사는 그룹의 수백 개 디지털 시스템을 대상으로 복구 체계를 설계하고 주 데이터센터 수준의 인프라 환경을 재현해 안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SK C&C는 이번 프로젝트에 자사 고유의 'SK 프로덕트 엔지니어링 재난 복구 시스템(SKPE-DRS)' 방법론을 적용한다. 해당 방법론은 인프라 분석부터 복구 시뮬레이션, 데이터 동기화, 운영체계 고도화까지 재해복구 전 주기를 체계화한 방식이다.

SK C&C가 현대백화점그룹의 주요 디지털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재해복구센터 구축에 착수했다. (사진=SK C&C)

구체적으로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DB), 서버, 스토리지 등 기술 요소별로 최적화된 동기화 방식을 도입한다. 오라클 데이터 가드 등 솔루션을 활용해 주센터와 DR센터 간 데이터를 실시간 복제하고 동기화 중단 시에도 자동 복구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데이터 무결성을 위해 트랜잭션 기록, 변경 사항 추적, 장애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한다. 장애가 감지되면 즉시 복구 시나리오에 따라 재해복구센터가 작동하고 이 과정은 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해 단계별로 실행된다.

클라우드 기반 복구 자동화 시스템도 적용된다. 장애 심각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된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며 수동 개입 없이 복구가 이뤄져 인적 실수를 줄이고 복구 속도를 높이는 구조다.

DR센터는 현대백화점그룹 주 데이터센터와 동등한 성능과 확장성을 갖춘다. 운영 과정에서 보안 기능 강화, 하드웨어 확장, SQL 품질 진단 도구 등이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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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훈 현대퓨처넷 IT사업본부장은 "이번 재해복구센터 구축은 현대백화점그룹의 디지털 안정성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고객 신뢰를 보다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SK C&C 김용신 클라우드사업본부장은 "현대백화점그룹이 최고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