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국내 고객 70%가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서도 AI는 선택이 아닌 기본 환경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 기업은 AI를 실험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넘어 필수 플랫폼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조원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26일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인 서울' 기조연설에서 한국 기업도 AI를 필수 요소로 삼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이 국내 기업의 AI 전환을 본격화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해 한국어 기반 코파일럿 출시 후 이같은 기세가 더 강해졌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코파일럿 한국어 버전 출시 후 6개월 만에 LG 계열사 약 20%가 AI 서비스를 도입한 바 있다. 같은 기간 마이크로소프트와 국내 파트너가 새롭게 시작한 프로젝트 중 94%가 AI 기반 비즈니스인 것으로 집계됐다.
조 대표는 "한국 기업의 AI 도입이 실험 단계를 넘어 필수 업무 환경으로 확산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그는 KT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KT는 국내에서 처음 코파일럿을 전사 업무에 도입했다. 운영지원시스템(OSS)를 비롯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통신 시스템도 애저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KT와 한국형 AI 모델도 공동 개발 중이다. 산업별 특화 에이전트 AI 기반으로 기업 AI 시장 확대를 목표로 뒀다. 이 외에도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 구축, 노드 마켓·AX 딜리버리 센터 가동도 추진한 바 있다.
조 대표는 "국내 공공을 비롯한 금융, 교육, 에너지, 국방, 광산 산업과 글로벌 AI전환(AX) 레퍼런스를 공동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한국형 'K-인텔리전스' 실현을 최종 목표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