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연 홈플러스 사장 "빠르게 정상화 중…피해 없도록 할 것"

상거래채권 3천400억원 지급…일부 브랜드점주 제외 영세업자 채권 지급 완료

유통입력 :2025/03/14 10:36    수정: 2025/03/14 11:12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이 기업회생절차로 인해 누구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4일 홈플러스는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기업회생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협력사, 입점주, 투자자 등 모든 관계자들에게 사과했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지난 4일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됨에 따라 불안해하는 협력사, 임대점주 및 투자자들에게 상거래채권 지급 진도율 및 상품 공급 안정화 현황 등에 대해 설명하고 회사의 정상화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

조주연 사장은 “이번 회생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협력사, 입점주, 투자자 등 모든 분들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많은 분의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회사를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으며 법원에서 신속하게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해 준 덕분에 현재 빠르게 정상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 중인 상거래채권 지급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13일까지 상거래채권 중 3천400억원을 상환 완료했으며 대기업과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 완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3일 현재 기준 현금시재가 약 1천600억원이며 영업을 통해 매일 현금이 유입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잔여 상거래채권 지급도 문제가 없다”며 “협력사와 임대점주들께 지불해 드려야 하는 상거래채권은 순차적으로 지급해드리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지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회생절차 개시 이후 영업에 지장에 있을 것이라는 세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회생절차가 개시된 지난 4일 이후 한 주간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고 객수도 5% 늘었다.

또 협력사와 임대점주들이 정상화와 협력해주면서 이날 현재 하이퍼, 슈퍼, 온라인 거래유지율은 95%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몰 99.9%, 물류 100%, 도급사 100% 등 나머지 부분들은 회생절차 개시 이전과 다름없는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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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사장은 “실적 개선은 2022년 선보인 식품특화 매장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점포의 매출 증가 및 온라인부문의 성장, 그리고 멤버십 회원 수가 1천100만명을 초과하는 등 고객기반이 크게 늘어난 것에 기인한 것으로 향후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 사장은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지급해 드리기는 어려움에 따라 소상공인과 영세업자들의 채권을 우선순위로 해 순차적으로 지급 중에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대기업 협력사의 양해가 꼭 필요하다며 대기업 협력사들이 조금만 양보해 준다면 분할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든 채권을 상환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