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는 지난해 픽업 시장에서 압도적인 94.8%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그 시작이 바로 무쏘입니다."
KG모빌리티(KGM)는 5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본사에서 픽업 통합 브랜드 '무쏘'의 전략 발표와 '무쏘 EV' 신차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곽재선 회장 및 황기영 대표이사, 박장호 대표이사, 노동조합 노철 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임직원과 내외신 기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KGM은 이날 무쏘 EV 출시와 함께 1993년 무쏘의 헤리티지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모든 픽업 모델은 '무쏘' 브랜드로 전환하고 렉스턴 스포츠와 렉스턴 스포츠 칸은 각각 무쏘 스포츠와 무쏘 칸으로 차명을 변경한다. 무쏘 픽업트럭은 2005년 무쏘 스포츠 출시 이후 20년 만이다.


곽재선 KGM 회장은 "무쏘라는 이름을 제가 소환했다"며 "지난날 우리가 잠깐 어려운 일이 있었지만 그것이 우리 제품까지 나쁜 과거를 들씌울 필요는 없다는 게 제 생각이고 점점 더 이 이름을 자랑스럽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무쏘 EV는 기존 토레스 디자인에 데크와 바디가 하나로 연결된 견고한 실루엣에 전기차의 단순하고 깨끗한 디자인 요소를 더 했다.
박경준 KGM 국내사업본부장은 "무쏘 EV는 전기 SUV와 픽업이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차량으로 국내 전기 화물차 중 가장 긴 1회 충전 400㎞ 주행거리를 자랑한다"며 "넉넉한 실내 공간은 성인 남성도 여유롭게 앉을 수 있는 레그룸과 픽업 최대 각도인 32° 리클라이닝 시트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무쏘 EV는 주 소비자가 소상공인으로 보고 경제성도 강조했다. 박 본부장은 "경제성을 갖춘 차로 전기 화물차 보조금은 서울시 준 총 838만원의 보조금 혜택이 예상된다"며 "실구매가는 3천962만원이며 이는 전기 픽업이지만 경쟁사 내연 픽업 수준의 가격"이라고 말했다.
무쏘 EV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걱정도 덜 예정이다. 차량에는 중국 BYD의 80.6kWh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를 탑재했다. 셀투팩 공법으로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극대화하고, 외부 충격에 강한 배터리 팩 설계로 내구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차세대 다중 배터리 안전 관리 시스템(BMS)을 적용해 주차 중에도 10분 단위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해 사고를 예방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가까운 소방서로 자동 연결된다.

국내 최초로 충전 단계에서 온도·전압·전류 등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이상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충전을 제어하는 기능도 도입해 안전성을 대폭 강화했다.
박경준 본부장은 "고객들이 전기차를 선택할 때 우려하는 사항이 안전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KGM은 LFP 배터리를 가장 오래 국내에서 운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성을 더 강화해왔다"고 했다.
이어 "또한 KGM은 고전압 배터리 기준 국내 최장 10년에 100만㎞를 제공하며 현재 운영 중인 전기차 화재 시 5억 보장하는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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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쏘 EV의 사전예약에는 2천명이 모였다. KGM은 올해 목표 판매량은 월 500대로 잡았다. 박 본부장은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전계약은 2천대 정도 들어왔고 이 중 구매까지 이어지는 비율이 70% 정도"라며 "월 500대 정도로 목표하고 있으며 4월 인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무쏘 EV는 최저트림 MX의 가격을 4천800만원, 블랙 엣지 5천50만원으로 책정했다. 무쏘 EV는 80.6kWh 용량의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거리 400㎞ 및 복합 전비 42㎞/kWh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