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폼팩터 대세가 기존 파우치 대신, 각형 및 원통형 ‘46파이(지름 46mm)’ 배터리로 옮겨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SK온이 관련 기술 개발을 마쳤고,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를 비롯한 국내 배터리셀 3사 중에선 신규 폼팩터 시장 진입 준비가 늦은 편이나, 수주전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양산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박기수 SK온 R&D 본부장은 5일 개최된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5’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박기수 본부장은 “저희가 (각형 배터리를) 뒤늦게 시작했지만 개발은 완료한 상황이고, 양산을 위해 최대한 속도를 내고 있다”며 “고객사 수주를 위해 접촉하고 있고, 양산은 고객사와 전기차 시장 타이밍에 맞춰 진행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46파이 배터리에 대해서는 “원통형 배터리로 기술 규격이 표준화돼 있는데 다양한 높이 형태로 개발은 완료한 상태”라며 “차별화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준비 중이고, 양산 준비 단계에 있다”고 했다.
회사는 이번 인터배터리에서 액침냉각 기반 배터리팩을 전시했다. 기존 방식 대비 냉각 효율이 뛰어나고 열 폭주가 다른 셀로 번지는 열 확산 방지 측면에서 강점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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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본부장은 “액침냉각 기술은 개발 진행 중인 단계로 상용화까진 2년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모두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이 진행 중이고, 전기차 관련해선 자동차 기업과 협업해야 하는 만큼 관련 기업 간 접촉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액침냉각을 적용하면 제품 가격이 다소 올라갈 수 있지만, 현재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열 폭주 차단 소재들을 생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