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수학 교사 대체할까…개츠비 보고서가 밝힌 놀라운 진실

컴퓨팅입력 :2025/02/27 20:56    수정: 2025/02/27 22:42

직업 개선 도구"로 인식되는 생성형 AI, 수학 교육에 새로운 기회 제공

생성형 인공지능(GAI)은 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과학기술 교육 자선 단체인 개츠비 재단(Gatsby Foundation)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계는 현재 GAI를 "직업 파괴자"가 아닌 "직업 개선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 교사들은 GAI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자신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다. 특히 직업 교육 현장에서는 GAI를 통해 수학을 직업 맥락에 맞게 제시하고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동기 부여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변화는 단계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교육 기관과 교육 방식이 새로운 기술을 완전히 흡수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보고서는 역사적으로 공장이 석탄에서 전기로 동력원을 바꿨을 때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공정 재조직화에 거의 한 세대의 시간이 걸렸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교육 분야에서도 GAI의 잠재적 활용법을 더 많이 탐색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직업 교육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수학 교육 사례

직업 교육에서 GAI를 활용한 수학 교육의 구체적인 사례로, 동물 관리와 수학을 결합한 협업 프로젝트가 주목받고 있다. 보고서에 소개된 사례에 따르면, 교사들은 ChatGPT를 활용하여 '독화살 개구리 인클로저 설계 및 최적화'라는 프로젝트를 개발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실제 직업 환경에서 수학적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보여주면서 동시에 일반 수학 역량(GMCs)을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교사들은 이 접근법이 "세션에서 맥락화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평가했지만, 현실에서는 다양한 직업군의 학생들이 동일한 수학 수업을 듣기 때문에 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보고서는 ChatGPT 프롬프트를 조정하여 양, 물고기 또는 기타 동물 쉼터 등 다양한 직업군에 맞는 활동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이렇게 하면 각 직업군에 특화된 활동을 제공하면서도 동일한 수학적 역량을 테스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는 많은 사람이 참여해야" - 생성형 AI가 가능케 하는 교육 변화의 민주화

GAI는 교육 방식의 변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통적인 교육 변화 관리 방식은 연구, 시나리오 생성, 검증 및 개선, 보급의 단계로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GAI는 단순히 전문가의 생산성을 높이는 도구를 넘어, 더 많은 사람들이 변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혁신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GAI가 시나리오 생성과 검증 과정에서 전문가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수의 표본 집단이 아닌 교육 현장의 더 많은 구성원들이 변화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교육 변화의 전반적인 방향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야 한다"는 니겔 샤드볼트와 로저 햄프슨의 말을 인용하며, GAI가 교사, 진로 상담사, 교육과정 책임자, 고용주들이 AI가 그들의 업무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창의성·통제·통합: 수학 교육을 위한 생성형 AI 도구킷의 3대 핵심 요소

보고서는 수학 교육을 위한 GAI 도구킷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도구킷이 갖춰야 할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제시한다. 첫째, 창의성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상상하고 탐색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통제 기능으로 현실적인 운영 환경에 맞게 프로세스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통합 기능으로 교육 생태계의 한 부분의 변화가 다른 부분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도구킷은 주문형 GPT(ChatGPT의 맞춤형 버전)와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구축될 수 있으며, 저자는 '직업 수학 교육 시나리오 빌더'라는 GPT를 개발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의 직업 맥락에 맞는 수학 교육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프로필 프로젝터', '시나리오 리플렉션 도구', '액션 플래너' 등의 도구가 통합된 도구킷을 제안했다.

또한 보고서는 이러한 도구킷이 "필요할 때 사용 가능하고", "다양한 환경에 적응 가능하며", "참여적이고 상호작용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기술이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을 연결하고 풍요롭게 하는 이반 일리치의 기술 비전과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FAQ

Q: 생성형 AI는 교사의 역할을 대체하게 될까요?

A: 아닙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교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더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교사들은 AI를 활용하여 반복적인 업무를 줄이고 학생들에게 더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교사의 멘토링, 감정적 지원, 복잡한 평가, 산업 연계 등의 역할은 여전히 인간 교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Q: 생성형 AI를 교육에 도입할 때 가장 중요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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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통제 장치가 필요합니다. AI가 제공하는 정보가 때로는 부정확하거나 편향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AI를 단순한 예측 도구가 아닌 사고를 위한 도구로 인식하고, 교사와 학생 모두가 AI의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기사는 AI 전문 매체 ‘AI 매터스’와 제휴를 통해 제공됩니다.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 기사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