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Inc가 지난해 매출 40조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29% 성장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대만 사업과 파페치, 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이 4배 이상 증가하며 전체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됐다. 경영난과 파산 위기를 겪었던 명품 이커머스 '파페치'는 인수 1년 만에 조정 에비타(EBITDA) 흑자를 달성했다. 회사는 앞으로도 투자와 성장을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을 분명히 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25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쿠팡에서는 모든 것이 고객에서 시작해 고객에서 끝난다"며 "고객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최고의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파페치와 대만의 성장 사례를 강조하며 "쿠팡의 성장 스토리는 한국을 넘어 세계로 확장되고 있다"면서 "한국에서 구축한 성공 모델을 다른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새벽·당일배송 45% 확대…물류 인프라 자동화 비율 2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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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쿠팡Inc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지난해 연결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연 매출은 약 41조2천901억원(302억6천800만 달러, 분기평균 환율 1천395.35)으로, 전년(약 31조8천298억원) 대비 29% 상승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약 6천23억원(4억3천600만 달러)으로 전년(약 6천174억원·4억7천300만 달러) 대비 2.4% 감소했다. 쿠팡Inc는 첫 연간 영업흑자를 기록한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1628억원·2분기)과 파페치 손실금이 반영돼서다.
김 의장은 컨퍼런스콜에서 "혁신과 운영 탁월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삶을 변화시키겠다는 사명을 실천했다"며 "더 많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수록, 고객들은 신뢰로 보답한다"고 강조했다.
쿠팡은 새벽·당일배송 확대, 상품군 다양화, 제주도 새벽배송 출시 등을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했다. 김 의장은 "풀필먼트 및 물류 프로세스를 업그레이드해 4분기 동안 당일 또는 새벽배송을 45% 확대했으며, 당일 배송의 주문 마감 시간을 2시간 연장했다"며 "대형 가전제품, 가구, 자동차 타이어 등 수천 개 품목에 대한 로켓설치 서비스와 신선식품 새벽배송 상품군도 30% 이상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고객이 자동차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면 집에서 주문 후 익일 배송 및 설치가 가능하다. 늦은 시간에도 신선한 꽃과 케이크, 아이스크림을 다음날 아침 받아볼 수 있다"며 "최근 제주도 새벽배송을 도입하며 도서산간지역으로도 서비스 범위를 확장했다"고도 덧붙였다.
자동화 물류 인프라 확대 투자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김 의장은 "자동화 풀필먼트 및 물류 인프라 비율을 거의 2배 확대했다"면서 "이는 직원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자동화 인프라는 아직 전체의 10% 초반 수준이며, 더 많은 개선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파페치, 인수 1년 만에 손익분기점 달성...대만 시장에 와우 멤버십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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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의장은 "쿠팡의 글로벌 성장 스토리가 한국을 넘어 전 세계로 확장되고 있다"며 해외 시장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대만과 파페치를 포함한 글로벌 사업 부문 매출은 약 4조8천808억원(35억6천9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대만 로켓배송의 성장세도 주목할 만하다. 김 의장은 "대만 로켓배송의 지난해 4분기 순매출이 전분기 대비 23% 성장했으며, 상당한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며 "대만에 와우 멤버십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대만 시장에서도 흥미로운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파페치도 인수 후 빠르게 개선됐다. 지난해 4분기 조정 에비타 흑자(3천만 달러)를 달성하며 손익분기점을 기록했다. 김 의장은 "파페치는 인수 당시 연간 수억 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었으나, 쿠팡의 운영 방식과 집중적인 실행을 적용해 단기간에 큰 변화를 이루었다"고 설명했다.
"올해도 지속적인 성장과 투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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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사업 전략에 대해 김 의장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혁신을 지속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거대한 기회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AI와 자동화 기술 활용도를 높이고 공급망을 최적화해 마진을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새로운 기회를 추구함에 있어 통제된 자본 배분과 운영 방식을 유지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의장은 “강력한 이니셔티브(기회)들이 존재하지만, 고객에 미치는 영향력과 장기수익성에 대한 높은 기준을 충족한다고 판단되는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신중하게 정하겠다”며 “기존의 비즈니스와 공유자산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고 확장할 수 있음을 입증한만큼, 신규 부문과 지역에 진출할 때 동일한 통제 방식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에 대한 집착과 장기 투자, 운영 탁월성을 추구하는 쿠팡 방식엔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거랍 아난드 CFO는 4분기 실적과 관련해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 고객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으며, 와우 멤버십 회원 수도 증가했다"면서서 "모든 고객 코호트(충성고객 집단)에서 지출 증가가 나타나고 있으며, 올해에도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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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올해 쿠팡의 성장 사업 부문에서 6억5천만~7억5천만 달러(약 1조원) 수준의 조정 에비타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성장과 수익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장은 "쿠팡의 성공은 열정과 헌신을 다한 직원 한 명 한 명의 노력 덕분"이라며 "소중한 자산인 고객의 신뢰를 우린 당연히 여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