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진흥원, '가정용 로봇' 국제 표준화 회의 개최

가정용 청소 로봇·서비스 로봇 성능 평가법 논의

디지털경제입력 :2025/02/17 16:35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오는 21일까지 가정용 청소로봇 및 가정용 서비스로봇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회의는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다. 국내 시험기관과 LG전자, 삼성전자, 에브리봇 등 관련 기업의 후원으로 국내외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한다.

가정용 청소로봇 국제표준화회의는 경희대 임성수 교수가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여기서는 건식 가정용 청소 로봇 표준 개정과 물걸레 청소로봇 표준 제정 작업이 진행된다.

IEC 가정용 청소 로봇 및 서비스 로봇 국제 표준화 회의 개최 사진 (사진=한국로봇산업진흥원)

건식 가정용 청소 로봇 성능 표준은 흡입력 평가 방법와 구석 부분의 먼지 제거 성능 평가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한다. 물걸레 청소 로봇 성능 표준은 평가 항목 구성과 관련 용어 정의 등 제정 작업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가정용 서비스로봇 국제표준화 회의에서는 가정용 이동 로봇 성능 국제표준 개정 작업이 진행됐다. 가정용 이동 로봇 성능의 연간에너지소비량, 멀티룸 이동 성능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강철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은 "국제 표준화 회의 주관을 통해 국내 관련 로봇기업의 국제표준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국제 표준화 회의체 내에서 한국의 영향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