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원넷소프트가 인공지능(AI) 기반 주소봇 솔루션을 고도화해 상담 센터의 주소 인식 문제를 해결하고 인식율을 향상시켰다.
수지원넷소프트는 주소봇 솔루션 인식율과 정확도를 30% 이상 인식율과 정확도를 높였다고 13일 밝혔다.
기존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에 적용된 음성 텍스트 변환(STT) 솔루션은 발음 인식 문제, 숫자와 문자의 오인식 등으로 인해 상담 중 주소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상담사들은 고객이 불러준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 재문의가 필요하거나 상담 시간이 지연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수지원넷소프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주소 정제 솔루션을 개선하고, AI 기반 주소봇 솔루션을 고도화했다. 기존 금융권 및 유통사에 제공되었던 주소 정제 모듈을 개별 기능으로 분리해 ▲주소 요소 추출 모듈 ▲주소 조합 모듈 ▲지번 및 도로명 주소 정제 모듈을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각 모듈의 성능을 극대화해 주소 인식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이번 솔루션 고도화로 상담사는 STT 화면을 통해 고객이 불러준 주소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부족한 주소 요소를 자동 메시지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정보를 추가로 취득해야 하는지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상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 베스핀글로벌-디케이테크인, 컨택센터 특화 AI 음성봇 개발 맞손2025.01.06
- 삼성전자도 쓴다...유베이스 "U-큐레이터로 컨택센터 효율성 실현"2024.11.12
- [현장] "국내 클라우드 컨택센터 선도할 것"…ECS텔레콤, 'CX원' 론칭2024.10.29
- "LLM 만난 AI컨택센터, 상담원 같은 서비스 원년 될 것"2024.02.13
수지원넷소프트 관계자는 "대형 전자회사의 실시간 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6개월간 AI 주소봇 솔루션을 고도화한 결과, 기존보다 주소 인식율과 정확도가 30% 이상 개선되었으며 상담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또한 "지속적으로 실 발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가 고도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어 앞으로 주소 요소가 포함된 대부분의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수지원넷소프트는 일반 사용자를 위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AI-주소봇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AI 주소봇 사이트를 오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