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해민 의원(조국혁신당)이 18일 디지털크리에이터 육성법 입법 토론회를 개최한다.
최근 디지털크리에이터 산업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2023년 기준 디지털크리에이터 산업 관련 사업체 수는 1만3천514 개로 전년 대비 21.5% 증가했고 전체 매출액은 5조3천159 억원으로 전년 대비 28.9% 성장했다. 전체 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19.8% 증가한 4만2천378 명이다. 산업 종사자 중 58.7%는 30 대 이하 청년으로 구성돼 디지털크리에이터 산업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다만 국내 디지털크리에이터 사업체 대부분은 영세 규모고, 사업체의 83.5%는 5인 미만 사업체에 속해 종사자가 근로기준법을 적용받지 못하는 등 법적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크리에이터 다수가 사회초년생으로 계약 과정에서 불리한 조건을 강요받는 등 제대로 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불이익을 겪는 사례들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입법 토론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반영해 디지털크리에이터 육성 및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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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회는 김용희 경희대 교수가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현황 및 법 제정 필요성’을, 장준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가 ‘디지털크리에이터 육성법 제정안 주요내용’을 발표한다.
발제에 이은 토론에는 여주엽 올브랑 대표, 박충혁 키즈웍스 대표, 조수빈 크리에이터 등 현장의 목소리와 이동근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책임연구원, 이항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방송정책과장이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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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민 의원은 지난해 8월 ▲교육훈련, 사업화, 해외시장진출, 금융, 작업환경의 개선 등 디지털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과 ▲표준계약서 마련, 전담기관 지원센터 지정을 통한 관리 감독 등 공정한 계약과 건전한 시장환경 조성을 위한 근거 규정을 담은 디지털크리에이터 육성법을 대표발의 했다.
이 의원은 “디지털크리에이터 산업은 우리나라 경제를 지탱하는 핵심적인 산업이자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요한 산업으로 발돋움했다”며 “입법 토론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크리에이터와 산업 종사자들이 공정하고 건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디지털크리에이터 육성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