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1위 BYD, 자율주행에 '딥시크' 도입

ADAS '신의눈' 전 차종에 지원

카테크입력 :2025/02/11 10:44

중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딥시크’를 여러 현지 기업들이 도입하는 가운데, 중국 전기차 1위 기업인 BYD도 자율주행 기술에 딥시크를 도입키로 했다.

CNEV포스트, 카뉴스차이나 등 외신에 따르면 BYD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신의 눈(God's Eye)’를 지난 10일 공개했다. 신의 눈은 판매가 6만9천800위안(약 1천400만원)인 저가 모델 ‘시걸’을 포함한 전체 차량 모델에 지원될 예정이다.

이날 BYD는 거대언어모델(LLM) ‘딥시크 R1’ 기반 자체 아키텍처 ‘쏸지’를 ADAS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리, 장성자동차, 립모터 등 현지 자동차 기업들이 딥시크를 활용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BYD도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딥시크는 최근 일부 성능 평가 테스트에서 생성AI 대세를 일으킨 오픈AI의 ‘o1’을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주면서 전세계 주목을 받고 있다.

신의눈은 성능에 차등을 둔 A, B, C 3종이 각 차량과 가격대에 따라 지원된다. A는 BYD 럭셔리 브랜드 ‘양왕’에 탑재되며 600TOPS 수준의 연산능력을 지원하는 컴퓨팅 플랫폼 ‘디파일럿 600’ 하에서 구동된다. B는 300TOPS 수준 ‘디파일럿 300’에서 구동되며 ‘덴자’와 ‘팡청바오’ 등 플래그십 모델에 탑재된다. C는 100TOPS 성능 기반 ‘디파일럿 100’ 기반으로 기능이 지원된다.

양왕 자율주행 장면

A와 B는 도심과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지원하고 C는 고속도로 자율주행만 지원한다. 향후 OTA 업데이트로 도심 주행도 지원될 예정이다.

왕촨푸 BYD 회장은 BYD가 중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BYD 소속 엔지니어 11만명 중 5천명이 지능형 주행 R&D 엔지니어라는 점도 덧붙였다. 지난해 기준 BYD의 ADAS 훈련 마일리지는 일 7천200만km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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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신들은 그 동안 BYD가 경쟁업체 대비 자율주행 기술 수준이 뒤처진 평가를 받았으나, 신의 눈 발표를 예고하면서 지난 주 동안 약 20% 가량 주가가 오른 점에 주목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S&P 글로벌모빌리티 애널리스트인 루 다오쿠안은 BYD가 특히 신의 눈을 출시하면서 15만 위안의 저가형 차량에 제공되지 않던 자율주행 기능 공백을 채웠다며 BYD가 하드웨어나 스마트 주행 등 부문 모든 경쟁사보다 앞서나갔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