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멤버십, 문턱 높아지고 혜택은 줄어든다

VIP 등급 기준 상향에 실생활 혜택마저 축소

방송/통신입력 :2025/01/13 16:57    수정: 2025/01/13 17:09

통신 3사가 새해를 맞아 멤버십 제도를 다시 다듬고 있는 가운데 '더 많이 내고 덜 받는' 구조로 바뀌고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VIP 또는 VVIP 등급 기준을 최대 연 200만원까지 올리면서도 면세점, 외식, 여가 등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던 서비스는 대거 축소하거나 폐지하고 있다. 이에 이용자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통신사들은 제휴 멤버십 서비스를 공지하고, 올초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멤버십 등급을 적용했다.

SK텔레콤은 롯데면세점 온라인 할인을 최대 158달러에서 107달러(약 15만5천800원)로 축소했다. 또 롯데렌터카 G카의 제주 지역 전기차 할인을 폐지했다. 이외에 외국어말하기평가 '오픽' 할인과 딘타이펑 15% 할인도 1월31일부로 종료된다.

스마트폰 사용(제공=이미지투데이)

KT는 배스킨라빈스 서비스를 제휴 동의 매장으로 한정했으며, 가구 쇼핑몰 현대리바트 3% 할인 쿠폰을 2월부터 폐지한다. 전기차 충전 서비스 '모두의충전' 포인트 적립 횟수도 월 3회에서 1회로 축소됐다.

LG유플러스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이용권 할인율을 45%에서 42%로 낮췄다. 함께 제공했던 동반 1인 30% 할인도 없어졌다. 또한 치킨 전문점 굽네치킨의 할인도 오는 2월부터 6천원에서 2천500원으로 감액했다.

기존에 실생활에서 이용했던 멤버십 서비스 축소 뿐만 아니라 VIP·VVIP 등급 기준이 더욱 높아지면서 이용자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 증가로 느껴질 것으로 보인다. 위의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VIP 이상의 등급을 유지해야 한다.

최근 통신사 3사는 멤버쉽 등급 기준을 전반적으로 상향했다. 특히 최상위 등급 선정 기준을 큰 폭으로 상향 조정했다. SK텔레콤은 VIP 등급 조건으로 최소 2년 이상 가입에 연간 납부액 90만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단 5G 이용자는 월 8만9천원 이상의 요금제 가입 시 자동 부여된다.

KT는 더 높은 기준을 제시했다. KT는 VVIP 등급 취득을 위해 5개 통신 상품 연간 이용금액 200만원 이상이나 월 10만원 이상의 요금제 가입을 요구한다. LG유플러스도 VVIP 등급 기준으로 월 9만5천원 이상 요금제 이용 또는 연간 통신요금 200만원 이상 납부를 조건으로 내세웠다.

특히 이번 멤버십 개편의 두드러진 특징은 '더 많은 비용을 내고도 더 적은 서비스를 받게 된다'는 점이다. 예컨대 KT의 경우 VVIP 등급이 되기 위해서는 연간 200만원이라는 높은 통신비를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VVIP 등급을 받더라도 실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오히려 감소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한 가족의 예시를 들어보자. 4인 가족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의 VIP 등급을 각각 이용하는 경우, VIP 등급 유지를 위해서만 SK텔레콤 월 평균 7만5천원(연 90만원), LG유플러스 월 9만5천원 등 매달 총 17만원의 통신비가 필요하다.

만약 이 가족이 매달 굽네치킨을 이용했다면 매월 3천500원의 추가 부담이 발생된다. 또 딘타이펑의 경우 15% 할인이 완전히 종료돼, 한 번 식사 비용을 10만원으로 가정하면 월 1만5천원의 할인을 받지 못하게 된다. 즉 연간으로 계산한 경우 매월 17만원의 통신비용이 발생하면서도, 약 22만원 이상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셈이다.

KT를 10년간 이용한 한 이용자는 "오랜 시간 VVIP를 유지했는데 실제 사용하는 서비스는 몇개 안된다"며 "예전에는 멤버십 서비스가 다양했는데 갈수록 쓸만한 서비스가 사라지고 있다. 이럴거면 왜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나 싶은 생각도 든다"고 불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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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통신사들은 제휴사와의 계약 관계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이다. 일부 제휴처의 사용으로 서비스가 감소하면서 이를 상쇄하기 위한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고자 한다는 것. 즉 서비스 축소가 아닌 멤버십 서비스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기존 등급별 서비스 체계에서 맞춤형 서비스로 전환하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KT는 매월 15일 이후 진행하는 '달.달.혜택' 프로모션으로, LG유플러스는 매월 특정일에 다양한 브랜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유플투쁠' 프로모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