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AI시대 광고산업 발전방안 보고서 발간

방송/통신입력 :2025/01/07 09:20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7일 연구보고서 ‘AI시대, 광고산업 발전 방안’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AI는 광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도구지만 소비자 심리를 파악하고 감성적인 사고를 접목시키는 측면에서 인간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봤다.

연구진은 우선 광고 프로세스 전반에 AI가 미치는 영향과 사례를 분석했다. ‘광고전략 기획’ 단계에는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생성하며, ‘광고 제작’ 단계에서는 광고문구 및 동영상 제작 자동화에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효과 분석’ 단계 역시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고 예측 분석 등에 AI를 사용하고 있었다.

연구진은 광고대행사, 기술, 제작사 등 광고 관련 전문가 1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대다수가 일상생활과 업무 전반에서 AI의 영향력을 체감한다고 답했다. 한 응답자는 “AI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이점의 크기가 달라질 것이며, 기술 접근성에서 세대 간 격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회 전반에 걸친 담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광고산업에서 AI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AI의 긍정적(타깃팅, 개인화, 효율성 증대 등), 부정적(개인정보보호 문제, 인간성 약화, 광고윤리 등)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짚었다.

특히 광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도구로서 AI와 이용자 보호와 신뢰성 확보를 위한 AI, 두 가지 측면에서 AI를 대응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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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혜민 연구위원은 “AI는 광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도구로서 인간 역량과의 조화를 통해 보조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면서도 “AI 지배력이 남용되지 않도록 경쟁법 제정, 허위정보 방지, 표시의무화 등의 규제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AI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피해가 커질 수 있는 만큼, 관련 법안 마련을 신속하게 추진해야 하며, 정보보완과 지적재산권 등을 위한 세부적인 가이드라인과 이를 검증할 자문단 운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