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가 패션 장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MNFS 파이널 프로젝트'에서 파이널리스트 3팀을 최종 선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선발된 팀에는 브랜드 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차세대 패션 브랜드 디렉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신사는 2022년부터 차세대 패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패션 장학 사업 '무신사 넥스트 패션 스콜라십(MNFS)'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5기까지 운영된 장학 프로그램에 참여한 장학생 수는 총 90여 명에 달한다.
MNFS 파이널 프로젝트는 패션 장학 프로그램 참가자 중 브랜드 창업 계획을 갖춘 우수한 장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이다. 지난 8월부터 참가자 모집을 시작해 이달 19일까지 약 5개월에 걸친 심사를 통해 최종 3팀을 선정했다.
심사 과정에서는 패션 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브랜드의 독창성, 시장성, 상품성 등을 다각도로 평가했다. 1차 심사에서는 22개 팀이 자신들이 준비 중이거나 출시 단계에 있는 브랜드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심사에는 ▲김현우, 신명준 기준 공동대표 ▲조본봄 본봄 대표 ▲어나더오피스 서주형 실장 등 디자이너 브랜드를 이끌고 있는 디렉터와 무신사의 리더급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1차 심사를 통과한 6개 팀은 2차 심사에서 무신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샘플 의류를 전시하고, 공개 투표 형식의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최종적으로 ▲랩폼 ▲유강 ▲포어링이 가장 높은 득표를 기록하며 선발됐다.
선정된 브랜드들은 각기 독창적인 콘셉트로 주목받았다. 김영규 학생의 '랩폼'은 빈티지한 가공과 정교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캐주얼 의류를 선보였다. '유강'의 유강현 학생은 직접 디자인한 텍스타일과 업사이클링 폐원단을 활용해 실험적인 남성 패션을 제안했다. 나예원 학생의 '포어링'은 바비코어와 Y2K 트렌드를 결합해 러블리한 여성 패션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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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는 최종 선발된 3개 브랜드에 2025년 봄여름(25 S/S) 시즌 룩북 제작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이템 선정, 모델 섭외, 촬영 등 룩북 제작 전반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의 디렉팅과 인프라가 포함된다. 내년 상반기에는 무신사가 운영하는 팝업 공간에서 컬렉션을 전시하고 고객과 직접 만나는 기회도 제공한다. 무신사는 공간 제공, 전시 기획 등 팝업 운영 전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출발선에 선 브랜드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비용과 전문 인력이 수반되는 영역에서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마련한 프로젝트"라며 "파이널리스트로 선발된 3팀을 포함해 참여 장학생 모두가 독창성과 성장 가능성이 빛나는 브랜드를 선보여 앞으로 패션 업계의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