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브랜드 니오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아이폰 베낀 전기차' 논란을 해명했다.
23일 중국 언론을 종합하면 니오의 리빈 CEO는 라이브 방송에서 세번째 브랜드 '파이어플라이'의 첫 신차 디자인과 관련해 "파이어플라이 차량 모델 개발시 아이폰을 참고하지 않았다"며 "디자이너도 영향을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리 CEO의 발언은 파이어플라이의 신차 발표 이후 중국 온라인에서 '헤드라이트가 아이폰의 후면 트리플 카메라를 닮았다'는 논란이 제기된 데 대한 것이다.
파이어플라이의 세 개의 원으로 이뤄진 헤드라이트 디자인을 채택했는데, 아이폰 카메라를 연상케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았다. 일부 네티즌은 '한 대의 자동차를 만들려면, 네 개의 아이폰 프로가 필요하다'고 조롱하기도 했다.
이 신차는 14만8천800위안(약 2천950만 원)에 사전 판매를 시작했으며, 내년 4월 정식 출시된다.
파이어플라이는 니오가 두번째 브랜드로 내놓은 '온보'에 이어 출시한 세번째 브랜드다. 온보와 파이어플라이는 저가형 하위 브랜드로서, 파이어플라이는 유럽 시장을 위한 전략 브랜드다. 유럽뿐 아니라 남미, 동남아 등 글로벌 각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리 CEO에 따르면 파이어플라이의 첫 신차는 디자인 방면에서 글로벌 사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했다. 뮌헨 디자인 센터에서 설계됐으며, 일부 파트너를 포함한 유럽팀 전체가 매우 높이 평가했다.
이 차량은 내년 상반기 유럽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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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CEO는 "관세가 없다면 시장에서 더 나은 기회를 갖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이어플라이는 지능형 EV 기술을 채용한데다 니오의 10년 간 투자를 축적한 결과물로 경쟁력이 있다"고 자신했다.
니오는 유럽에서도 배터리 교체형 충전 시설을 설치하고 파이어플라이 배터리 교체 비용을 기존 니오 차량 대비 1/3 가량 저렴하게 책정해 인프라를 확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