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 게임사들이 잇따라 방치형 게임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이전까지 방치형 게임은 인디·중소 게임사의 몫이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지난해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키우기를 시작으로 대형 게임사도 해당 장르에 도전하고 있다.
방치형 게임은 최소한의 조작만으로 캐릭터 성장이나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 직장인과 학생 등 여유 시간이 부족한 이용자층에게 인기를 끌어왔다. 이 장르는 낮은 개발비용 대비 높은 수익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며, 대형 게임사들에게도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했다.
다만 신작들이 우후죽순 쏟아지며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 웹젠, 하이브IM, 컴투스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현재 방치형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거나 개발사에 투자를 하고 있다.
지난 5일 출시된 엔씨소프트의 저니 오브 모나크는 오늘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5위를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이 게임은 한국, 대만, 일본, 북미, 유럽 지역 241개국에 PC(퍼플)와 모바일(안드로이드·iOS) 플랫폼으로 제공된다.
플레이어는 원작 리니지 속 캐릭터 데포로쥬가 되어 리니지W의 등장인물 페일러가 설계한 세계를 탐험한다. 리니지 IP에 등장하는 모든 영웅을 동료로 소환해, 최대 8명의 캐릭터로 덱을 구성해 적과 자동으로 전투를 진행하고 보상을 얻는 것이 목표다.
저니 오브 모나크는 지난 9월 30일 사전예약 시작 후 24시간 만에 100만을 기록했으며 한 달 뒤 400만을 돌파했다. 사전예약 마지막 날인 지난 3일까지 800만 명이 넘게 참여하며 출시 전부터 높은 기대를 모았다. 출시 나흘 만에 구글플레이 매출 8위를 기록했고, 전날 7위에 이어 오늘은 5위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컴투스는 전날 신작 방치형 RPG 갓앤데몬의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모예 인터넷 테크놀로지가 개발하고 컴투스가 서비스하는 갓앤데몬은 다양한 영웅을 수집하고 조합하며 성장시키는 방치형 RPG다. 이 게임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8개 언어를 지원하며 내년 상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아울러 컴투스는 내년 상반기 서머너즈 워 지식재산권(IP) 기반 방치형 롤플레잉 서머너즈 워: 레기온도 출시할 방침이다.
하이브IM은 지난달 액션스퀘어의 삼국 블레이드 IP를 활용한 삼국 블레이드 키우기를 출시했다. 이 게임은 언리얼 엔진 5를 통해 130여 종의 삼국지 장수와 무기를 화려한 스킬 이펙트와 뛰어난 그래픽으로 생동감 있게 구현했다.
대형 게임사까지 방치형 게임에 뛰어들면서 해당 시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초기 방치형 게임은 IP를 통해 인지도를 쌓아 성공 방정식을 써 내려갔지만, 이제는 비슷한 전략만으로는 흥행이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 게임사들이 방치형 게임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존 IP나 자본력을 활용한 경쟁보다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IP를 활용하더라도 이를 연계해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니 오브 모나크의 경우 리니지 IP와의 크로스 플레이 이벤트 모나크 코드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리니지M, 리니지2M, 리니지W 이용자는 저니 오브 모나크를 플레이하며 기존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받을 수 있었다. 리니지 이용자를 자연스럽게 포섭한 셈이다.
일각에서는 대형 게임사의 방치형 게임 진출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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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중소 게임사 관계자는 "방치형 게임은 전통적으로 인디 및 중소 게임사들의 주력 장르였다"며 "대형 게임사가 방치형 게임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기존 중소 게임사들이 설 자리가 줄어든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형 게임사들은 방치형 게임의 성공적인 론칭에 그치지 않고, 인디 및 중소 개발사들과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서로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대형 게임사의 방치형 게임 진출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