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보잉과 항공기 구조물 공급 연장 계약…1.1조원 규모

2032년까지 B737맥스 항공기 꼬리 구조물 공급

디지털경제입력 :2024/12/10 14:09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보잉과 B737맥스 기종의 미익 구조물 공급 연장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미국 시애틀 보잉 본사에서 이뤄진 체결식에는 KAI 강구영 사장을 비롯해 김용민 기체사업부문장과 코리 지오네 보잉 생산구매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2022년부터 2026년까지 이어진 B737맥스 기종의 수평·수직 미익 조립체 공급하는 기존 계약의 연장이다. 총 사업 기간은 2027년부터 2032년까지 6년이며, 계약 규모는 1조1천268억원에 이른다.

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보잉 본사에서 강구영 KAI 사장(왼쪽)과 코리 지오네 보잉 생산구매본부장이 B737맥스 미익 구조물 공급 연장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B737맥스는 보잉이 개발한 중단거리 운항 협동체 여객기의 최신 모델이다. 최대 230명이 탑승 가능한 세계 베스트셀러 기종이다. KAI는 2004년 B737 NG 항공기 날개 골격 구조물 납품을 시작으로 20여년간 보잉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번 대규모 계약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 등 대외 환경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에게 안정적인 물량을 공급하며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구영 KAI 사장은 "지난 20년간 B737MAX 미익 사업의 안정적인 납품을 통해 KAI의 기술력과 품질관리 능력을 인정받아 연장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유연한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적기에 제품을 납품하여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