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빙로봇은 외식업 인력난 해소를 넘어, 다양한 산업에서 고객 경험을 혁신할 것입니다. 실내 자율주행 로봇이 가진 특성을 토대로 안내와 광고, 운반 등 식당 밖 활용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함판식 브이디컴퍼니 대표는 3일 서울 성동구 라운지와이에서 열린 푸드테크로봇협의회 제1회 컨퍼런스에서 '서빙로봇이 현재와 미래'에 대해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브이디컴퍼니는 푸드테크 분야에서 AI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 새롭고 편리한 소비생활을 만들어가는 로봇 인공지능(AI) 기술 전문 스타트업이다.
중국 푸두로보틱스의 로봇을 국내에 독점 공급해 2019년 국내에서 서빙로봇을 최초로 상용화했다. 지난해 말까지 약 3천개 업장에 서빙로봇 5천 대를 공급했다. 테이블오더와 포스(POS) 시스템 등 식음료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한 가맹점 '브이디멤버스'의 수는 1만명을 넘어섰다.
다만 작년부터 성장세가 다소 둔화됐다. 함 대표는 "서빙로봇에 대한 관심도가 작년 고점을 찍고 소비 위축 영향으로 올해는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며 "이를 타개하고자 서빙 외에도 청소와 광고·물류 등으로 서비스로봇 영역을 확장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함 대표는 가장 대표적으로 광고 로봇의 매출 상승 효과를 소개했다. 지난 6월 이마트에브리데이에서 광고 로봇을 운영한 결과 해당 상품 매출이 약 90%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7월에는 오비맥주 카스의 파리올림픽 응원 광고를 명륜진사갈비 안산문화광장점을 비롯한 수도권 5개 외식업 매장에 송출했다.
그는 "서빙로봇은 무언가를 싣고 일정 공간을 자율 주행하며 돌아다니는 특성이 있다"며 "움직이는 광고 매출로서 효과를 입증하고 있고, 광고 대행사들과 여러 캠페인을 기획하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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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 대표는 국내 서빙로봇 고도화를 위한 과제로 ▲서비스로봇 코디네이터 양성 ▲소비자·수요자 인식 변화 ▲정부·기관의 역할 세 가지를 꼽았다. 특히 "서비스 로봇 영역에서 크리에이터와 비즈니스 프로듀서, 오퍼레이터 등 다방면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함 대표는 "이제 우리는 로봇과 공존할 준비를 해야 한다"며 "새로운 인식 변화와 서비스 중심으로 관점을 이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