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국내 완성차가 중견 3사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성장한 판매량을 보였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뒷걸음질쳤지만 르노코리아와 한국GM, KG모빌리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한 덕분에 전체적인 성장을 보였다.
2일 국내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GM·르노코리아·KG모빌리티)가 발표한 판매실적에 따르면 지난달 이들의 글로벌 판매량은 69만1천810대로 집계됐다. 전년 68만4천430대보다 약 1% 성장했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11월 글로벌 시장에서 양사 합산 기준 61만8천155대를 팔았다. 지난달 양사 합산 63만6천275대와 비교하면 2.8% 감소했고 전년 62만5천803대에 비해서 1.2% 줄었다.
현대차 11월 국내외 합산 판매량은 35만5천729대로 전년 동월 대비 3.7% 줄었다. 국내에서는 6만3천170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12.3% 감소한 수치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레저용차량(RV) 싼타페로 7천576대가 판매됐다.
제네시스는 G80 3천487대, GV80 3천362대, GV70 3천155대 등 총 1만951대로 집계됐다. 현대차 11월 해외 판매는 29만2천559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1.6% 줄어든 수치다.
기아 11월 국내외 합산 판매량은 26만2천426대로, 전년 동월 대비 0.8% 늘었다. 국내에서는 4만8천15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4.0% 감소한 수치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1만434대가 팔렸다.
한국GM과 KGM은 국내에서 각각 1천821대, 3천309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각각 39.6%, 34.5% 급감했으나, 수출이 크게 늘어 글로벌 전체 판매량 증가를 이뤘다. 한국GM과 KGM의 수출은 각각 1만8천413대, 5천540대를 판매했다.
르노코리아는 홀로 3배 가까이 국내 판매가 증가했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7천301대, 수출 7천879대로 각각 289.4%, 197.5% 성장했다. 르노코리아는 내수에서는 그랑 콜레오스가, 수출에서는 아르카나가 판매돼 신차효과와 할인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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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M 관계자는 "상승세를 잇고 있는 수출은 물론 시승센터 개소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과 함께 내수 시장 대응에도 만전을 기해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 볼륨을 견조히 유지하는 한편 차세대 모델을 잇달아 투입해 판매 확대의 모멘텀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