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편의점 음식, 다양성과 함께 건강도 생각해야

나트륨 등 영양성분 고려한 제품 출시 필요

기자수첩입력 :2024/11/22 14:46

 편의점 음식이 점점 ‘주식’이 되어 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집계한 올 상반기 유통업체 매출 비중을 보면, 편의점은 16%로 전체 업종 중 2위를 차지했다. 1위인 백화점과 0.6% 차이밖에 나지 않았고 매출 증가율은 백화점보다 높았다.

고물가와 편리성 등을 타고 편의점이 점점 소비자의 생활 속에 자리 잡은 것이다. 컵라면과 도시락으로 대비되던 편의점 음식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협업 등을 통해 꾸준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진열된 김치 제품들

최근에는 유행의 중심이 편의점으로 옮겨간 모양새다. 넷플릭스 시리즈 ‘흑백요리사’ 방영 이후 편의점에서 관련 상품들이 쏟아져 나온 것이 그 예다. 대표적으로 CU의 ‘밤 티라미수’는 출시 한 달이 지난 이제야 조금 구경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올해만 해도 두바이 초콜릿과 밤 티라미수를 사기 위해 줄을 서고, 앱으로 예약구매를 진행하는 등 인기를 끌었다. 이런 상황에서 편의점에서 파는 식품들이 얼마나 건강한지를 다시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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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편의점 도시락 10개 제품의 영양성분을 조사한 결과, 제품당 나트륨 함량이 1천101~1천721㎎로 성인의 하루 섭취 기준량(2천㎎) 대비 55~86% 수준이었다고 한다. 한 끼만 먹더라도 일일 권장량의 절반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맛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를 위해 영양소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 편의점 음식이 유행이 된 지금, 업계가 관련 상품 개발에 나설 때가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