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가 마케팅팀 내 분산된 워크플로와 데이터를 연결해 신속한 캠페인·인사이트 제공에 나섰다.
어도비는 '어도비 워크프론트 플래닝' 정식 출시를 19일 발표했다. 이 기능은 기업용 업무 관리 애플리케이션 어도비 워크프론트에 들어갔다. 마케팅팀 내 분산된 워크플로와 데이터를 연결함으로써 캠페인과 인사이트를 지원한다.
어도비 워크프론트 플래닝은 선별된 시각화 기능을 갖췄다. 워크프론트 플래닝의 마케팅 캘린더는 일상적인 마케팅 업무를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타임라인은 팀이나 이해관계자에 맞춰 모든 진행 중인 캠페인을 시간순으로 표시한다. 또 로열티 프로그램 회원과 같은 특정 대상이나 연말연시 프로모션과 같은 특정 목적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을 자동으로 확인해 준다. 마케터는 스트레드시트로 주요 메시지, 기여자, 프로젝트 상태 등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확보해 각 캠페인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통한 개요도 생성한다. 마케터는 생성형 AI 구동 역량을 통해 신규 캠페인 계획을 빠르게 실행으로 옮길 수 있다. 프로젝트 발표 자료 같은 기존 자산을 업로드하는 것만으로 워크프론트 플래닝은 캠페인 기록과 마케팅 개요를 생성할 수 있다. 마케팅 전술·목적부터 관련 에셋, 일정까지 캠페인 전반을 아우르는 맞춤형 보기도 제공한다. 또 마케터는 생성형 AI로 구동되는 워크프론트 플래닝의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마케터는 이번 기능으로 기록 관리 간편성도 높일 수 있다. 생성형 AI 구동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캠페인 진행에 따라 자동으로 기록을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마케터가 최신 캠페인 세부 정보가 담긴 워드 문서 등의 자산을 업로드하면 기록이 자동 업데이트되는 식이다. 이를 마케팅 그래프에 연계해 팀과 워크플로 간 협업을 시각화할 수 있다.
어도비는 현재 딜로이트, IPG 헬스, 나크카 등 글로벌 브랜드가 생산성 제고·초개인화 마케팅 캠페인 수요를 워크프론트 플래닝으로 충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어도비 글로벌 마케팅팀 역시 워크프론트 플래닝으로 조율된 계획을 수립하고 마케팅 활동에 대한 완전 가시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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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아미트 아후자 디지털 경험 사업 부문 수석 부사장은 "여러 팀이 서로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지 못한 채 각자 캠페인을 추진하면서 마케터 업무가 더 복잡해지고 있다"며 "이는 프로그램과 이해관계자를 조율하는 데 과도하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 분산형 마케팅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워크프론트 플래닝은 캠페인을 계획하고 마케팅 개요를 전달하며 팀 작업을 조율하는 중앙 집중식 솔루션을 제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