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BYD, 韓 전기 승용차 시장 진출 공식화…내년 초 출시

아토3·씰 인증 과정…지역별 네트워크 구축·마케팅 준비

카테크입력 :2024/11/13 09:51    수정: 2024/11/13 10:07

중국 전기차 기업 BYD가 국내 시장에 전기 승용차 출시를 공식화했다. 회사는 내년 초 차량 출시를 목표로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BYD코리아는 2016년 한국 시장에 진출해 전기지게차, 전기버스 그리고 전기트럭 등 상용차 사업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해왔다. 승용차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다. 

BYD코리아는 지난 수 개월간 승용차 브랜드에 대한 국내 사업성을 다각도로 검토해왔다. 현재는 초기 승용차 판매 및 서비스를 위한 지역별 네트워크 구축과 인력 채용, 차량 인증, 마케팅 계획, 직원 교육 등을 준비하고 있다.

출시 예정 모델 등 자세한 사항은 밝히지 않았지만, 회사는 소형 SUV '아토3'와 중형 전기 세단 '씰'에 대한 국내 인증 절차를 밟고 있다. 일본에서 아토3는 440만엔(약 4천만원), 씰은 495만엔(약 4천5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BYD 아토3(ATTO3) (사진=BYD)

조인철 BYD코리아 승용사업부문 대표는 “국내 소비자의 높은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갖춘 임직원들 및 파트너사와 심도 있는 검토를 진행해 왔다”며 “글로벌 성공 경험과 함께 뛰어난 기술력으로 한국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BYD는 현재까지 194억 달러(약 27조원)의 누적 R&D 투자액과 10만명 이상의 연구개발(R&D) 인력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배터리, 모터, 전자 제어장치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터리 및 기타 부품 생산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자체 생산 가능한 수직 계열화 구조를 갖췄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BYD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302만대를 판매했다. 올해는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9% 증가해 693억 달러(약 97조원)을 기록하고 있다. 3분기 매출 기준으로는 테슬라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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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선 BYD를 비롯한 중국 전기차 기업이 타사 대비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토대로 각지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려온 만큼, 국내 시장에서도 성과를 거둘지 주목하고 있다.

실제 앞서 지난 2022년 진출한 일본에선 현지 판매량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BYD의 일본 판매량은 1천84대로 집계돼,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일본 수입차 판매량이 11만 3천887대로 전년 대비 7% 감소했음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