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내년 1분기 이용자를 대상으로 새 AI 서비스 카나나 CBT(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이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해 구체적 수익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7일 카카오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연내 카나나 사내 CBT를 진행해 일정 기간 운영하며 개선사항을 반영하고, 내년 1분기 중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CBT를 운영할 계획"이라며 "이용자의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해 서비스 품질을 빠르게 개선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카나나 수익화 방안에 대해서는 "기본적 방향성은 수익화 모델을 예상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CBT 이후 이용자 행동 패턴을 보면서 정할 것이기 때문에 서비스 공식 오픈 이후 수익 모델에 대한 공유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나나 관련 투자 비용 및 운영 비용과 관련해서는 "본격적 서비스 운영이 내년으로 예정돼 있는 만큼 아직 구체적 규모를 밝히기 어렵다"면서도 "내년부터 카나나에서 발생하는 운영 비용은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트래픽과 연동돼 움직일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델 오케스트레이션 전략을 적극 활용해 보다 합리적인 비용 구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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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대표는 카나나 출시가 카카오톡과의 카니발라이제이션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에 대해 "카카오톡과 카나나의 서비스 출발점이 다르기 때문에 카니발라이제이션에 대한 우려보다는 AI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영역으로의 확장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다"며 "카카오톡은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목적인 메신저인 반면, 카나나는 AI 메이트와 인터랙션의 도구로 대화용 플랫폼을 채택한 AI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물론 카나나의 출시로 커뮤니케이션 종류가 세분화되며 기존 카카오톡과 일부 중복된 사용성이 있을 수 있다"며 "그러나 메타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존재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세분화로 일부 사용성 중복은 있지만 충성 이용자 풀 자체는 확대되고 있듯, 카카오에서도 카카오 생태계 내 충성 이용자 자체를 확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