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LED 전문기업인 ams오스람이 업계서 유일하게 광원과 센서를 동시에 턴키 솔루션으로 공급하는 장점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차량용 LED, 모바일 시장을 강화하고 신시장인 로봇 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한다.
강석원 ams오스람 코리아 대표는 30일 미디어 간담회에서 "국내에는 공장자동화, 메디컬 산업에서 굵직한 기업 수가 다른 지역 대비 적다 보니, 산업용 매출 규모가 5% 미만으로 낮았다"라며 "하지만 최근 1~2년 사이 로봇 스타트업들이 성장하며 본 궤도에 올라섰기 때문에 이 시장이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 주력 사업인 자동차와 스마트폰, 태블릿, 이어폰 등에서도 성과가 지속되고 있고, 무엇보다 신시장인 AR 글래스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덧붙였다.
ams오스람의 주력 제품은 자동차 분야에서 외부·내부 조명, 운전자 모니터링을 위한 인캐빈, IR LED 등이 대표적이다. 컨슈머 부문에서는 현재 전세계 상위 스마트폰의 80% 이상이 ams오스람의 근조도 센서, 플리커 센서 등 광학 센서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예로 스마트폰에는 광학센서가 평균 3~4개 탑재된다. 또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 노트북, 증강·가상 현실(AR·VR) 애플리케이션에도 광학센서는 필수다.
의료 영상 장비용 조명 및 이미징 센서 부문에서도 마이크로 카메라 내시경, 자외선 소독기(UV-C), 광자계수 CT, 생체신호 모니터링(VSM) 등에 LED와 센서 솔루션이 탑재된다. 그 밖에 ams오스람은 건물 내외부 특수 조명용 LED, 스마트 팜에서도 재배용 LED 솔루션, 스마트공장에서 제품 결함을 검사하는 머신비전 등에 광학 센서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차세대 차량용 조명 기술을 개발해 선도 기술력을 입증했다. 차량용 헤드램프 '이바이어스(EVIYOS) 2.0'은 자동차 전조등에 적용돼 프로젝터 효과를 낸다. 주행 차선이나 변경 차선에 길을 안내하는 ‘레인 카펫’ 역할을 하고, 차선 변경 시 옆 차선에서 차량이 감지될 때 옆 차선 경계 영역에 뚜렷한 선형 조명을 비춰준다. 10㎛ 크기 마이크로 LED에 2만5600픽셀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차별화다.
이날 데모에서는 조명으로 글자를 표현할 수 있고, 영상도 틀 수 있다는 기술을 시각적으로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단, 도로교통법에 따라 이 기술은 현재 유럽에서만 양산이 가능하다.
강 대표는 "일부 유럽 고객사는 이바이어스 제품을 탑재한 자동차를 올해 양산했다"며 "국내에서도 적용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지만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다"고 설명했다.
ams오스람은 경쟁사와 차별화로 광원과 센서를 동시 공급하는 턴키 솔루션을 내세웠다.
강 대표는 “ams오스람은 광원과 센서를 통합한 턴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이라며 “고객사가 제품을 개발할 때 광원과 센서를 각각 다른 업체와 협업해 최적화를 시도하고 싶어도, 이를 지원해주는 공급업체는 현실적으로 드물다"며 "그러나 우리는 광원과 센서 사업이 분리되어 있어도 엔지니어팀이 한 번에 지원할 수 있기에 고객사의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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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s오스람은 센서 전문 기업 ams와 LED 전문기업 오스람이 2019년 합병으로 탄생한 기업이다. 회사는 지난해 기준으로 전세계 LED 부문 시장에서 13%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조명 센서와 차량용 전구 부문에서는 세계 1위를 기록했다. ams오스람의 매출 비중은 오토모티브 52%, 산업용·메디컬 28%, 컨슈머 19% 순으로 차지한다. 한국 시장에서 매출 비중은 오토모티브 60%, 컨슈머 40%를 차지한다.
ams오스람 코리아를 총괄하는 강석원 대표는 반도체 및 전자 산업계에서 30년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다. 모토로라 반도체, 대우전자, LG전자, 프리스케일 반도체, 인피니언 등을 거치고 온세미컨덕터에서 7년간 한국 지사장을 엮임 한 후, 2022년 ams오스람 코리아 대표이사로 취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