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 대표 김동환)는 30일 오후 4시 ‘데이터 중심 AI 신뢰성 검증 및 MLOps’를 주제로 과실연 AI미래포럼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4회차를 맞이한 '과실연 AI미래포럼 토크콘서트'는 일반 시민들의 AI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인공지능 저변 확대를 위한 사회 공헌 활동 일환이다. 이번 4회차에서는 셀렉트스타 김세엽 대표와 슈퍼브에이아이 이현동 사업총괄/부대표가 함께 한다. 과실연 공동 의장인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가 모더레이터로 행사를 진행하며 셀렉트스타 김대표가 ‘LLM 신뢰성 검증 프로세스 및 Use Case’를 주제로, 슈퍼브에이아이 이부대표가 ‘데이터 중심 MLOps 구축하기’를 주제로 각 20분씩 발표를 진행하고 이후 세 명이 함께 종합 토론을 한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과실연 AI미래포럼 채널에서 29일 오후 4시부터 유튜브로 생중계하며,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가 공동의장으로 활동 중인 '과실연 AI미래포럼'은 시민들의 인공지능 접근성 및 문해력 함양을 위해 국내 산·학·연 인공지능 전문가들이 ‘AI를 시민사회 속으로’를 모토로 출범한 재능 기부 단체다. 지난 7월 부산시와 함께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부산으로 찾아가는 AI 강연’을 시작으로 지난 10월 대구에서 ‘FIX와 함께하는 대구지역 AI생태계 활성화’에 이어 광주, 제주 등 지역 시민과 학생, 국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AI 인공지능을 쉽게 풀어주는 ‘시민속으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과실연(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은 과학기술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기여하기 위해 2005년 설립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과학기술인 NGO 단체다. 다수 대학 교수 및 대기업 임원, 시민들의 자발적 후원으로 운영하며, 안현실 서울대 교수가 상임대표로 활동 중이다.
관련기사
- 포티투마루, 생성AI 선도인재 양성사업 1단계 성과 공유2024.10.24
- 포티투마루 권혁성 이사 "RAG 기능 핵심은 데이터 품질"2024.10.11
- 포티투마루, '2024 경기 스타트업 서밋' 참여2024.09.26
- 어머니 생각하며 나무 틀에 철판 두드려 만든 토요타…"시작은 이랬다"2024.11.23
포티투마루는 생성형 AI 스타트업으로 초거대 언어모델의 단점인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검색증강생성 기술인 RAG42와 인공지능 독해 기술인 MRC42와의 엔지니어링으로 완화하고 전문 산업 분야에 특화한 경량화 모델 LLM42를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기업용 프라이빗 모드를 지원해 기업 내부 데이터와 민감한 고객 정보 유출 걱정없이 안전하게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이번 과실연 AI미래포럼 토크콘서트는 우리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는 AI가 제공하는 가치와 신뢰성을 어떻게 극대화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포티투마루는 생성형 AI 스타트업으로 ‘AI를 시민사회 속으로’라는 과실연의 모토에 깊이 공감하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사회 전반과 국민 모두가 AI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