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구 노동자들이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가격이 오르고 물품 부족 등의 문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국제항만노동조합(ILA) 회장 해롤드 대게트가 회사가 제시한 6년간 임금 50% 인상안을 거부했으며, 시간당 39달러(약 5만1천원)인 기본 임금을 69달러(약 9만1천원)로 인상하고 자동화 장비 사용 반대를 원한다고 보도했다.
대게트는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동안 해운 회사들이 수백억 달러를 벌었고, 최근 중동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차질로 인해 더 많은 이익을 보고 있어 노동자들도 이익을 나눠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번 파업으로 ▲식품 ▲차량 ▲중장비 ▲건설 자재 등 수입품의 관문인 일부 항구가 폐쇄됐다.
소매업자들은 파업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운송 비용이 증가하고 제품 부족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케아의 글로벌 공급 관리자 수잔네 바이드주나스는 항구가 폐쇄되기 전 도착한 컨테이너를 최대한 빨리 이동하고 있다고 전하며, 파업이 얼마나 지속되는지에 따라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매체에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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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에 따르면 미국 금융 서비스 회사 JP 모건 주식 분석가들은 이번 파업이 하루에 약 38억 달러(약 5조243억원)에서 45억 달러(약 5조9천500억원)의 손실을 입힐 수 있다고 가늠했다.
백악관은 지난 30일 고용주에게 임금 인상안을 40%에서 더 높이도록 압박했고,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부두 노동자들을 강제로 복귀시키는 방안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매체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