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2년 내 韓서 급성장 할 것"…자신감 내비친 클라우데라 CRO, 이유는?

클라우데라, 전체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업 '유일'…"韓 투자 확대 지속"

컴퓨팅입력 :2024/08/21 09:47

"앞으로 2년 안에 한국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인력 충원 등 투자도 최근 대폭 확대하고 있습니다."

프랭크 오도드 클라우데라 최고매출책임자(CRO)는 지난 7일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열린 '이볼브24 에이팩(Evolve24 APAC)' 행사에 참석한 후 기자와 만나 한국 시장을 '기회의 땅'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처럼 밝혔다. 최근 생성형 AI 트렌드 확대에 힘입어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에서도 한국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판단해서다.

21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분석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 산업 시장 규모는 최근 3년간 연평균 11.9%씩 성장해 약 25조원 수준으로 커졌다. 오는 2027년에는 50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클라우데라는 최근 들어 은행, 통신사, 정부 기관뿐 아니라 제조업에 속한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한국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프랭크 오도드 클라우데라 CRO (사진=클라우데라)

이날 인터뷰에 함께 참여한 리무스 림 클라우데라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수석 부사장은 "주요 타겟은 복잡한 데이터 문제를 가진 고객들로, 여러 곳에 데이터가 흩어져 있고 방대한 데이터 레거시를 가진 기업들"이라며 "한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오픈 소스를 원하는 곳들이 많다는 점에서 우리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기업들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대신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싶어한다"며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며 기업의 혁신을 돕는 역할을 담당하길 원하고,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완전하게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라는 점에서 분명 차별점이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우리가 정의하는 하이브리드는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를 넘나들며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며 "고객이 자사 제품을 활용할 시 데이터를 어디에 배치하든 코드를 다시 작성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좀 더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길 원하는 곳들이 우리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찰스 샌즈버리 클라우데라 CEO가 지난 7일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에서 열린 '이볼브24 에이팩(Evolve24 APAC)'에 참여했다. (사진=클라우데라)

현재 데이터 산업에는 데이터 처리 및 관리 솔루션 개발, 데이터 구축 및 컨설팅 서비스업, 데이터 판매 및 제공 서비스업 시장 등이 존재한다. 특히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분야에서 클라우데라뿐 아니라 스노우플레이크, 데이터 브릭스 등이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클라우데라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전체 데이터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할 수 있는 곳이란 점에서 시장 내 독보적 위치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2018년 발표한 데이터 관리 솔루션 'CDP'는 클라우데라를 데이터 플랫폼 회사로 거듭나게 한 대표 서비스로 우뚝 올라섰다. 지난해 하반기 기준 클라우데라가 전 세계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양은 25EB(엑사바이트)에 달했다. 테라바이트(TB)로 환산하면 2천500만 TB에 이른다.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든 유형의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는 값진 인사이트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는 점에서 금융, 통신, 제조 부문 기업들은 앞 다퉈 클라우데라의 고객사로 합류했다. 실제 전 세계 톱 글로벌 보험사 10곳 중 9곳이, 세계적인 은행 10곳 중 8곳이 클라우데라를 택했다. 190개 이상 각국 정부 기관들도 마찬가지다.

덕분에 매출도 빠르게 늘었다. 클라우데라는 지난 2014년 연매출액이 1억 달러(약 1천400억원)를 돌파했으나, 약 10여년 만인 지난해 10억 달러(약 1조4천억원)를 넘어서며 쾌속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또 클라우데라는 테크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평가 할 수 있는 '룰 오브 40(Rule of 40)' 기준도 충족하며 건실한 기업임을 입증하고 있다. 이는 매출액 성장률에 상각 전 영업이익(EBITA)를 더한 값이 40% 이상을 뜻하는 것으로, 수익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높은 성장을 유지하는 테크 기업임을 평가하는 지표다. 클라우데라의 경쟁사들 중 일부는 아직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조적인 성과다.

이는 오도드 CRO의 역할도 컸다. 그는 오라클, 가이드와이어 등 25년 이상 업계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혁신에 중점을 두고 클라우데라의 영업팀을 이끌어 좋은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아-태지역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 새로운 매출 확대 기회를 엿보고 있다.

오도드 CRO는 "지금까지 그랬듯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특히 퍼블릭 클라우드 제품과 관련해선 세 자릿수 성장률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제품을 선보인 만큼 올해는 연매출 11억 달러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아-태 지역은 다른 곳과 달리 매우 역동적인 시장을 구축하고 있어 (매출 확대 기회가 많을 것으로 보여) 큰 기대감을 갖고 있다"며 "앞으로 이 지역에 대한 투자를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리무스 림 클라우데라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수석 부사장 (사진=클라우데라)

특히 클라우데라는 한국이 혁신적인 시장이긴 하지만 금융권을 중심으로 데이터 분석 및 관리에 대한 경쟁력이 다소 약하다는 점에서 향후 사업 기회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림 부사장은 "카카오페이, 삼성전자 등 몇몇 한국 기업들은 AI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변화에 맞춰 혁신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시장"이라며 "특히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혁신을 꾀하는 일부 기업의 경우 자사 제품을 활용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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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한국 통신사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업들은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며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데이터 산업 변화에 맞춰 잘 대응하고 발전하고 있다"며 "다만 은행 등 금융권은 상대적으로 덜 발전해 있는 편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현재 한국 시장에서 매출을 키워나가기 위해 시스템 통합(SI) 업체들과 협력 중"이라며 "올해 AI 등과 관련한 기술 연구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계획 중으로, 한국에선 앞으로 SI 업체들과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며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