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웹사이트 UI·UX 개선 위해 300명 모인다

지난해부터 국민이 페이지 UI·UX 평가하는 '국민평가단' 운영…'UI·UX 가이드라인'도 배포

컴퓨팅입력 :2024/08/19 15:43

공공 웹페이지 서비스 화면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만 19세 이상의 인터넷 활용이 가능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국민평가단을 모집한다.

행안부는 각 행정·공공기관 홈페이지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평가할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국민평가단 300여 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UI·UX 국민평가단은 지난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UI·UX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국민이 직접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제도다. 메뉴·검색 기능이 불편하다는 지난해 국민평가단 평가는 곧바로 '디지털 정부 UI·UX 가이드라인'에 반영되기도 했다.

행정안전부

선정된 인원은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공공 웹사이트별 주어진 시나리오를 수행하고 ▲웹사이트 이용 편의성 ▲디자인 만족도 ▲만족·불만족 사유 등 느낀 점을 평가한다. 1인당 약 6개 내외의 사이트를 평가하며 소정의 평가 참여 수당도 지급될 예정이다.

또 전문가가 선발된 국민평가단 중 우수 응답 사례 30명 정도를 선발해 심층 인터뷰도 진행될 계획이다. 국민평가단이 제출한 평가 결과는 각 기관 웹사이트 UI·UX 개선에 활용되고 47개 중앙부처의 정부 업무평가에도 반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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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평가단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오는 20일부터 9월 5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선정 결과는 행정안전부 누리집을 통해 9월 13일 발표된다.

행정안전부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쉽고 편리한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함께 실현하기 위해선 UI·UX 국민평가단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용자 중심의 UI·UX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