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과 무인자율주행 선도...교통사고 '제로'가 목표"

[인터뷰] 필립 비달 스트라드비젼 CBO

디지털경제입력 :2024/08/14 16:00    수정: 2024/08/14 16:04

"지난해 약 4만명이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제 개인적인 미션(목표)는 이 숫자를 제로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율주행이 결국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데 기업들이 스트라드비젼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필립 비달 스트라드비젼(Stradvision) 최고사업책임자(CBO)는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진행된 지디넷코리아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필립 비달 CBO는 휴렛팩커드(HP)와 테슬라, 모셔널을 거쳐 올해 초 스트라드비젼에 합류했다. 스트라드비젼은 자동차 분야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SVNet'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다.

필립 비달 스트라드비젼 최고사업책임자(CBO)

필립 비달 CBO는 빅테크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자동차 업계로 건너왔다. 비달 CBO가 테크가이(Techguy)에서 카가이(Carguy)로 전환하는 원동력은 '기술덕후'인 성향이 주요했다.

필립 비달 CBO는 "젊었을 때부터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며 "HP에서 재무를 담당하다가 기술에 대한 흥미가 생겨 세일즈 파트로 갔고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전반적으로 영업을 담당하다 보니 기계와 서비스의 결합에 관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스트라드비젼 자율주행차 (사진=스트라드비젼)

테슬라는 전기차를 파는 것뿐만 아니라 내부에 있는 완전자율주행(FSD) 같은 구독 서비스도 판매하고 있다. 테슬라로 향한 그는 모델3의 세계화에 한몫했다. 미국 출시를 앞둔 모델3을 유럽, 중국, 멕시코 등 시장에 출시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필립 비달 CBO는 이 과정에서 자율주행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봤다고 했다. 그는 "자율주행을 서비스하는 테슬라에 있다보니 시장에 대해 공부를 했다"며 "자율주행이 단순히 기술로만 이뤄진 게 아니라 안전과 직결된 문제가 개인적인 사명감과 결합해 어떻게 전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테슬라를 떠나 필립 비달 CBO가 향한 곳은 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가 설립한 모셔널이었다. 모셔널은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업체다. 비달 CBO는 모셔널에 합류하면서 더욱 고도화된 자율주행 레벨4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필립 비달 스트라드비젼 최고사업책임자(CBO)

필립 비달 CBO는 "모셔널의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한 로봇택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볼 수 있었고 다시 안전으로 돌아가 이 기술을 일반 사용자에게 어떻게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을까 많이 고민했다"며 "가장 안전과 직결된 부분은 탐지 영역인데, 스트라드비젼 기술을 발견하고 합류하게 됐다"고 했다.

스트라드비젼은 전세계 13개 OEM, 50개 이상 차량 모델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2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SVNet이 탑재돼 도로를 달리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 완성차 제조업체와도 기술 개발에 들어갔다. 필립 비달 CBO는 스트라드비젼의 강점에 대해 유연성을 꼽았다.

그는 "기존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제공하던 것은 한 두개의 하드웨어에만 올릴 수 있었다"며 "우리는 30개가 넘는 곳에 시스템온칩(SOC)을 올릴 수 있어 고객사 입장에서 원가절감을 하거나 원하는 사양을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성능을 내면서도 파워를 적게 쓰는 효율성도 강점"이라고 했다.

또 비달 CBO는 최근 자율주행 레벨4, 5에 대한 시장의 불신에 대해 "이 측면에 있어서 기회이자 혜택이라고 생각한다"며 "현재 고객들이 레벨4는 잠시 개발을 늦추고 기존 투자를 레벨2 수준으로 집중한다면 시장이 더욱 커지고 우리가 성장할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스트라드비젼은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 코스닥 기술특례상장 기술평가 싱글 A를 받고 착실한 준비에 나섰다. 하지만 IPO를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만으로 스트라드비젼의 활동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관련기사

비달 CBO는 "상장 이후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와 개발은 계속 이뤄질 것이고 그 개발을 기본으로 기존 OEM과 티어1, SOC 파트너들과 파트너십을 견고히 할 것"이라며 "새로운 시장을 찾아야 한다. 결국 스트라드비젼이 이 산업 구역에서 새로운 마켓에 대한 시장을 정의하고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아 가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스트라드비젼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지원으로 시작했다. 2019년 현대차그룹의 110억 투자로 본격적인 첫발을 뗐던 기업이 사원수 300명에 이르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