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 수요 성장 정체(캐즘) 영향으로 삼성SDI 2분기 실적이 두 자릿수 이상 하락했다.
삼성SDI는 2분기 연결 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4조 4천501억원, 영업이익 2천802억원, 당기순이익 3천012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3.8%, 영업이익은 37.8%, 당기순이익은 38% 각각 하락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은 13.3%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4.8%, 당기순이익은 5% 증가했다.
회사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 회복이 오는 4분기 중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예상보다 수요 회복 시점이 늦어지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시장이 성장할 것이란 전망을 유지했다.
■전기차 매출 줄고 ESS 수요 증가…전자재료·편광필름 이익 ↑
사업 부문별로 보면 전지 부문 매출은 3조 8천7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전분기 대비 15%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2천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전분기 대비 3% 줄었다. 영업이익률은 5.4%를 기록했다.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시장 수요 둔화에 따른 판매 감소 등으로 실적이 감소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지는 신재생 발전과 인공지능(AI) 시장 확대에 따른 데이터센터의 수요 증가로 전력용 'SBB'와 고출력 무정전전원장치(UPS)용 전지 판매가 확대돼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소형 전지 중 원형 전지는 고객의 재고 조정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장기공급계약에 기반한 일회성 보상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전방 수요 둔화로 매출이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천7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전분기 대비로는 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전분기 대비 36%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2.5%를 기록했다.
편광필름은 고부가 대면적 TV용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반도체 소재는 주요 고객으로의 판매 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OLED 소재는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IT용 신제품 진입 등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전기차 배터리 수요 4분기부터 회복"
삼성SDI는 하반기 실적 개선과 함께 미래 지속 성장을 위해 수요 둔화 극복을 위한 매출 극대화, 수익성 개선을 위한 비용 구조 혁신, 시장 선도를 위한 미래 기술 확보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전고체 전지는 샘플 공급을 5개 고객사로 확대하며 전고체 전지 상용화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저가, 중저가 등 보급형 전기차 시장 수요 대응을 위해 리튬인산철(LFP) 개발 라인도 구축하며 2026년 양산을 준비 중이다. 특히 46파이 원형 전지는 소형 모빌리티용 신규 고객사 확보에 따라 계획 대비 1년 정도 빠른 내년 초 양산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미국 최대 전력 기업으로부터 대규모 전력용 ESS 프로젝트 수주를 확보하는 등 SBB를 기반으로 주요 고객사들과 장기 공급 물량을 추가 협의 중이다.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전방 수요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4분기부터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이라 기대했다. 본격적인 회복 시점이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을 것으로 봤지만, 중장기적으로 전지 산업의 고성장은 변함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SDI는 미주 내 P6 배터리의 공급을 확대하고 스텔란티스와의 미국 합작 공장인 '스타플러스에너지(SPE)'의 조기 양산을 계획 중이다.
ESS 전지는 하반기에도 전력용과 고출력 UPS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성장하며 매출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는 미주 내 주요 고객의 신규 수주 추가 확보로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소형 전지는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통해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
원형 전지는 초고출력 및 장수명, 급속 충전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전동공구와 야외용전동공구(OPE) 시장, 특수 차량용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46파이 원형 전지는 양산 준비와 함께 신규 고객 수주 활동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파우치형 전지는 플래그십 모델의 판매 확대와 신규 플래그십 모델의 적기 진입을 추진한다.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OLED 소재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 소재는 메모리 시황 개선에 따라 실적 추가 개선을 추진하고 OLED 소재는 주요 고객사의 신규 플랫폼 진입을 통한 물량 증가를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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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광필름은 고객사 재고 영향에 따라 수요 둔화가 예상되나 블랙프라이데이 등 주요 이벤트로 4분기 수요가 일부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하반기 역시 녹록지 않은 상황이 예상되지만 회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향후 시장이 반등하는 시점에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