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위 "티몬·위메프, 개인정보 처리 문제 없다"

조사단 "정산·환불 이슈 발생시부터 현재까지 정보 이슈 없어"

컴퓨팅입력 :2024/07/26 15:03

정부가 티몬·위메프 사태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에 문제없다고 밝혔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티몬·위메프 개인정보 관리를 위탁받아 담당 중인 큐텐테크놀로지 개인정보 보호책임자(CPO)와 소통함으로써 개인정보 처리 실태를 파악했다고 26일 발표했다.

현재 티몬·위메프는 '온라인쇼핑 분야 민관협력 자율규약' 참여사다. 개인정보위가 해당 채널을 점검한 결과 정산이나 환불 이슈 발생 시부터 현재까지 개인정보 처리 관련 문제점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사진=개인정보보호위원회)

자율규약 참여사는 온라인쇼핑 분야에서 보호법이 정한 수준 이상의 개인정보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만든 체계다. 2022년 7월부터 활동하고 있다. 참여사는 티몬·위메프를 비롯한 11번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롯데쇼핑의 롯데온, 버킷플레이스의 오늘의집, 인터파크, 지마켓, 카카오의 카카오쇼핑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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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티몬·위메프가 판매자들에게 대금 정산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판매자뿐만 아니라 소비자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해당 플랫폼에 등록된 개인정보 침해나 유출이 발생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개인정보위는 조사단을 꾸려 티몬과 위메프에 소비자 정보 처리 문제점이 없는지 조사에 나선 것이다.

개인정보위 관계자는 "관계사 개인정보 처리 실태를 적극적으로 지도·감독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