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그룹중 현대차그룹이 가장 먼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회비 납부 첫 테이프를 끊었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행보가 다른 주요 그룹의 한경협 회비 납부로 이어질지 관심을 끌고 있다.
22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최근 한경협에 회비를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의 가입사는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제철 등 5개사다.
한경협은 지난 3월 말∼4월 초 삼성, SK, 현대차, LG 등 4대 그룹을 포함한 420여개 회원사에 회비 납부 공문을 발송했다. 4대 그룹이 속한 제1그룹 연회비는 35억원 수준이다.
SK그룹도 이르면 이달 중 관련 절차를 마치고 회비를 납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SK그룹 종전 한경협 회원사는 SK,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등 4곳이다. 다만 SK그룹 내부적으로 논의 끝에 SK네트웍스 대신 SK하이닉스가 한경협에 합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과 LG그룹은 아직 신중 모드다. 회비 납부 관련 검토에 들어갔지만, 정해진 바가 없다.
이날 계열사들의 준법 경영을 감시하는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한경협 회비 납부 안건을 논의했으나 결론짓지 못했다. 삼성은 준감위가 지난해 8월 한경협 가입과 관련해 밝힌 권고안에 따라 회비 납부 때 준감위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찬희 삼성 준감위원장은 준감위 정례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한경협이 과연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인적 쇄신이 됐는지에 대해 위원들의 근본적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회비 납부에 대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LG그룹 관계자는 "검토 중이긴 하나, 언제 결론이 나오는지 여부는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한경협은 회비 납부와 관련해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각 그룹과 회원사가 결정해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확인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4대 그룹 활동과 회비 납입이 아직 활발하지 않다는 지적에 "강요는 하지 않고 있다"며 "시간이 걸리겠지만 기다리면 좋은 소식 오지 않겠냐"고 언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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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협은 지난해 8월 전경련에서 기관 명칭을 공식 변경하고 쇄신안을 발표하는 등 2016년 불거진 국정농단 이미지를 지우기 위해 노력 중이다.
류진 회장은 취임사에서 “어두운 과거를 깨끗이 청산하고 잘못된 고리는 끊어내겠다”며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투명한 기업문화가 경제계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