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으로 저연차 IT 인재들은 안정성을, 고연차 IT 인재들은 도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차와 상관없이 기업의 재택근무 환경과 재무건전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채용 솔루션 스타트업 '볼트엑스'를 운영하는 커피챗이 최근 IT 핵심 인재들의 이직 선호도를 조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리포트를 17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IT 인재들이 선호하는 기업 유형과 직무 조건을 다각도로 분석해 IT 기업 구직자와 기업 고객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경력 10년 미만의 IT 인재들은 안정성을 추구하는 반면,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인재들은 도전적인 스타트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특히 3년 미만의 신입 인재들은 대기업과 유니콘 기업을 선호하며, 10년 이상의 고경력자들은 초기 스타트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 연봉 7천만원 이하의 인재들은 안정적인 유니콘과 대기업을 선호하지만, 1억 이상의 고연봉자들은 도전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초기 스타트업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재택근무 환경과 안정적인 재무건전성은 전 연차구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고연차 인재들은 재택근무 환경을 더욱 선호하며, 팀 리드 포지션과 주식보상에 대한 중요도도 높게 조사됐다. 1억원 이상의 고연봉자들에게는 보상체계와 팀 리드 포지션이 특히 중요한 요소로 부각됐다.
이번 조사에서는 초기 스타트업과 시리즈 A-B 단계 스타트업 재직자의 약 50%가 스타트업 업계 내에서의 이직을 희망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 대기업 및 유니콘 기업 재직자들의 경우, 약 36%만이 스타트업 이직을 고려하고 있었다. 빅테크/대기업 재직자들 중 스타트업 이직을 고려하는 이들은 재택근무 환경(17%), 도전적인 사업환경(11.3%), 주식보상(10.4%)을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개발자와 비개발자의 선호도 차이도 눈에 띄었다. 개발자들은 재택근무 환경과 같은 포지션 동료를 상대적으로 중요시하는 반면, 비개발자들은 글로벌 사업 경험과 도전적인 사업환경을 비교적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 보상 초양극화 시대..."주식 등 장기 인센 제도 필요”2024.07.09
- 아파트멘터리, 상반기 수시 채용 시작2024.06.11
- 원티드랩, 개발자 이직 지원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쏜다2024.03.12
- 'AI' 분야 고연봉 직군 선두...기업들 경력자 선호 추세 뚜렷2024.01.23
박상우 커피챗 대표는 "이번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욱 향상된 채용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여 IT 인재들과 기업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볼트엑스는 커피챗이 운영하는 IT 채용 솔루션으로, IT 인재와 기업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이다. 볼트엑스는 인재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직무 환경과 기업을 매칭시켜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인재들에게는 최적의 커리어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