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폭스바겐그룹의 중국 판매 실적이 수직 하락하면서 글로벌 판매량도 줄었다.
10일 폭스바겐그룹은 2분기 글로벌 인도량이 224만3천7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8%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인도량 감소는 아우디 인도량이 줄어든 데다 중국 판매량이 부진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2분기 아우디 브랜드 인도량은 11.3% 줄어 폭스바겐 브랜드 인도량 하락율인 5.2%를 크게 웃돌았다.
지역별로는 중국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9.3% 감소했다. 2분기 서유럽 인도량은 5.1% 늘었으나 중부 및 동부유럽에서는 3.2% 감소했다. 반면 북미 지역에서는 10.8% 성장했다.
전동화도 미진하다. 폭스바겐그룹의 올해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은 31만7천2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4천400대가 줄었다. 유럽과 미국 시장의 수요 감소가 주요 배경이다. 두 지역에서 전기차 인도량이 모두 15%씩 줄었다.
폭스바겐은 이에 올해 영업이익률 전망을 기존 전망치인 7.5%에서 7%로 낮췄다.
여기에 원가 절감을 위해 벨기에 정부와 브뤼셀 공장의 폐쇄를 논의할 예정이다. 브뤼셀 공장에서는 'Q8 e-트론'과 파생 모델만 생산해왔다.
폭스바겐은 전기차 개발을 위해 중국 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지난 달 27일 폭스바겐과 중국 상하이자동차그룹이 중국 합작사의 전기차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 및 기술 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선 중국에서 3종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 및 2종의 순전기차 모델을 개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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