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마케팅코리아(DMK, 대표 이진형)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3일 인천공항 데이터 기술 연구와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천공항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기반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공항 운영 최적화와 해외공항 사업 진출을 목표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뤄졌다. 협약식에는 데이터마케팅코리아 이진형 대표와 인천국제공항공사 김범호 경영본부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인천공항의 출국, 입국, 환승 등 여객 프로세싱 과정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 시뮬레이션 및 자원 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제품화할 계획이다. 또 생성AI 기술을 활용해 공항 운영자와 여객이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항공교통과 지상교통 흐름 관리를 통합한 운영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협력할 예정이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는 "이번 협약은 인천국제공항의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며, 여객의 공항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면서 "특히, 인천공항의 제2기 사내벤처(전략솔루션TF)에서 직접 개발한 공항 내 흐름을 최적화하는 알고리즘을 제품화하는 데도 협업해 여객 편의 향상과 공항 운영 효율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러한 기술은 인천공항의 해외사업 진출 시 차별화된 '킬러 콘텐츠'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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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이 인천공항이 추구하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혁신의교두보가 되길 기대한다"며 "고품질 공항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발굴하고 이를 해외 공항 사업에 선도적으로 적용해 인천공항이 목표로 하는 해외 공항 10개 운영을 현실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형 데이터마케팅코리아 대표는 "인천공항에서 생성한 양질의 데이터와 데이터마케팅코리아의 전문성이 만나 폭발적인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마케팅코리아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공항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가속화하고, 공항 운영 최적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