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플랫폼도 IT 투자 필수"…젠테에 '럭셔리 테크' 어떻게 쓰이나

젠테포레 통해 소비자 신뢰·판매↑…하반기 글로벌 플랫폼 출시도

인터넷입력 :2024/06/30 13:59    수정: 2024/07/01 07:30

명품 플랫폼 젠테가 빠른 성장을 통해 올해 하반기 글로벌 플랫폼 출시를 준비 중이다. 특히 자체 ERP 시스템인 '젠테포레'를 선보이면서 믿을만한 부티크 소싱을 차별점으로 삼으며 '럭셔리 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포부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젠테는 IT 기술에 적극 투자하며 성장하고 있다. 

젠테가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기 시작한건 얼마되지 않았다. 2020년 설립 이후 단기간에 성장해 지난해에는 저년 대비 57.9% 증가한 매출 488억원을 달성다. 또한 2024년 1분기에는 226억원의 매출과 5억1천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창사 이후 처음으로 분기 흑자를 달성하기도 했다.

젠테

자체 ERP 시스템인 젠테포레는 젠테만의 철저한 부티크 소싱을 가능케 하는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다. 젠테는 유통 과정에서 중간 에이전트를 거치지 않고 부티크에서 제품을 직접 소싱하는 구조를 만들며 품질과 가격을 한번에 잡았다. 명품 상품 소싱 과정에서 중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부티크에서 직접 조달해 가품이 나올 수 없는 구조를 통해 가품 논란에서 자유로운 것은 물론 유통 단계를 완전히 바꿔 고객들이 명품을 접하는 가격도 크게 낮출 수 있었다.

젠테와 협력하는 유럽 부티크 네트워크도 매년 늘어나고 있다. 2021년 50여개였던 부티크 파트너는 24년 150개가 넘어서면서 3배 이상 늘어났다. 부티크로부터 제공받는 상품 데이터 수도 60만개에서 150만개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부티크 네트워킹 젠테포레라는 자체 ERP 시스템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젠테포레는 부티크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젠테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핵심적인 도구다.

젠테포레는 유럽의 다양한 부티크들과 실시간 재고 연동을 통해 젠테가 모든 제품을 부티크에서 직접 공급받고 실시간으로 재고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정확한 재고 정보를 제공받으며, 재고 부족이나 과잉을 방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명품 가방을 구매하려고 할 때, 젠테포레는 해당 제품이 어느 부티크에 재고가 있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고 자동 연동된 시스템을 통해  부티크는 해당 제품 재고의 관리를 따로 하는 공수를 절약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얻어지는 낮은 품절율 또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점으로 꼽힌다.

젠테포레

또한 젠테포레는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주문 처리와 배송 시간을 단축시키고 비용을 절감한다. 이는 젠테가 고객에게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젠테포레는 고객이 원하는 가격의 제품을 빠르게 부티크에서 받아 검수함은 물론, ‘국내배송’ 등의 시스템을 통해 배송 시간을 최소화하고,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티크들은 젠테포레를 통해 젠테의 플랫폼을 이용, 온라인 판매를 확장할 수 있다. 이는 부티크들이 젠테의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디지털 전환을 쉽게 할 수 있게 하며, 젠테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는 결과를 낳는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에 강점이 있는 부티크들은 복잡한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지 않고도 젠테의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

럭셔리 테크기업으로서 젠테는 젠테포레에 머무르지 않고 2024년 하반기에 글로벌 플랫폼을 출시 계획이다. 이 플랫폼은 젠테의 명품 유통을 전 세계로 확장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젠테의 글로벌 플랫폼은 미국, 캐나다 일본 등 국내와 비슷한 시장을 타겟으로 한 통합된 화면을 시작으로, 향후에는 전 세계 명품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젠테는 각 지역의 문화적 특성, 소비자 선호도, 시장 환경을 고려한 지역별 맞춤형 특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젠테는 고객이 명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최대한의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배송 서비스와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통합할 계획이다. 다양한 결제 옵션과 다국어 지원을 통해 전 세계 고객들이 플랫폼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젠테는 글로벌 결제 솔루션을 도입해 각국의 통화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배송 옵션을 제공해 고객이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젠테는 다변화된 고객 경험에 대응하고 지속적인 기술 혁신의 일환으로 고관여 상품의 UX체계를 고도화하는 기술을 개발중이다. 이를 위해 자체 브랜드 비주얼 팀을 중심으로 그동안 초정밀 제조산업(자동차/항공 등)에만 머물렀던 초정밀 레이저 계측 및 역설계 3D 스캐닝 기술을 도입, 실물에 가까운 3D 제품 정보를 다양한 각도에서 사용자가 직접 컨트롤하며  실물을 보듯 체험할 수 있는 3D웹브라우징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3D 스캔솔루션은 젠테와 연계된 부티크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젠테포레를 통해 간단히 스캔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AI 자동 합성기술을 통해 고객이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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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고객이 새로운 명품 가방을 구매하기 전에 3D 이미지를 통해 사용하여 가방이 고객이 착용한 환경에서 어떻게 보일지 확인할 수 있다. 향후에는 자신의 이미지를 입력하면 해당 제품을 착용하는 모습을 구현하는 AI 렌더링 기술을 적용, 고객이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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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관계자는 "젠테는 단순히 명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전 세계 명품 소비자와 부티크 간의 연결을 강화하며, 고객들의 생활 속 예술인 패션의 경험을 혁신하는 것을 비전으로 럭셔리 테크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며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명품 플랫폼 시장에서의 리더로 자리잡기 위해 젠테는 혁신적인 기술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글로벌 소비자에게 최고의 명품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