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운전자 대다수가 자동차 소모품 교체를 할 때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정비소를 가고 연령이 높을수록 자가정비하는 비율이 높다. 또 3040 운전자 3명 중 1명이 시간 절약을 위해 출장 정비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했다.
12일 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 차봇모빌리티가 '차봇'앱 사용자 16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차량 소모품을 교체할 때 대다수 운전자(84.5%)가 정비소에 방문해 전문 서비스를 이용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모품을 직접 교체하는 운전자가 증가했다.
특히 전문가가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세차, 정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형 차량 관리·정비 서비스를 이용한 운전자는 10명 중 7명(71.4%)이었는데 30대(36.8%), 40대(35.1%)가 가장 경험이 많았고 50대(20.5%), 60대(15.4%)보다 약 두 배 가까이 높았다.
차량 관리는 대체로 까다롭다. 이 때문에 차량의 연식이 높아질수록 소모품 관리에 대한 정비소 의존율이 높아졌으며, 소유 차종에 따라서도 정비소 선택 기준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소모품 교체 주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정확히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16.7%로, 대다수(68.5%)는 대략적으로만 소모품 교체 시점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14.8%는 ‘전혀 모른다’고 답했으며, 이는 여성(23.9%)이 남성(11.9%) 보다 2배가량 높은 수치를 보였다.
소모품 교체 주기를 체크하는 방법으로는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정비소를 통해 확인한다’는 응답자가 38.9%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제조사(브랜드) 차량점검 알림 서비스를 통해(29.2%), ▲주행거리 및 차계부 기록을 통해(23.8%), ▲전혀 체크하고 있지 않음(8.3%) 순으로 이어졌다.
차량의 연식이 높아질수록 정비소를 정기적으로 방문해 소모품 교체주기를 확인하는 운전자가 늘어났으며, 평균적으로 서비스 보증 기간이 종료되는 5년 이후를 기점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수입차 소유자의 경우 정비소 보다 제조사의 차량점검 알림 서비스를 통해 소모품 교체 주기를 확인하는 운전자가 45.8%로 가장 높았다. 이는 국산차(22%) 보유자 대비 약 2배 높은 수치이다.
소모품을 교체하는 방식으로는 대다수 운전자(84.5%)가 정비소에 방문해 전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그 외 필요한 부품을 구매해 직접 교체(6.5%)하거나, 주변인의 도움을 통해서(6%), 출장 서비스를 이용해(3%) 소모품을 교체한다는 답변이 이어졌다.
정비소를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거주지나 회사 근처 등 위치적 요소’(38.1%)가 1순위로 꼽혔다. 대부분 가까운 정비소를 찾는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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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시간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방문형 차량 관리·정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정비소 방문이 어렵거나 귀찮아서(28.2%), 보다 전문적인 프라이빗 서비스를 기대해서(14.1%) 순으로 이용자 선호도가 나타났다.
차봇 관계자는 “바쁜 현대인들 사이의 시간을 돈으로 인식하는 풍조가 짙어지며 방문형 차량 관리 및 정비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운전자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현대해상-차봇 앱 연동 긴급출동 서비스, 차봇에서 제공하는 내차관리 ‘내 주변 서비스 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차량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