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월에는 날씨가 풀려 바깥 활동이 늘어나 어린이 교통사고가 늘어나기 때문에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은 물론이고 어린이가 많은 구역서는 운전자가 서행하는 운전 습관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으로 접수된 어린이(0~만12세) 교통사고 약 13만6천건을 분석한 결과 5~6월 어린이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 관련 사고 건수가 1~2월 대비 약 2.2배, 연평균 대비 1.4배 늘어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는 어린이 피해 건수가 약 2만5천건에 달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2020~2021년) 동안 사고 건수가 연간 약 2만건으로 감소했다. 이후, 2022년부터 다시 10% 증가해 연간 약 2만2천 건의 어린이 교통사고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11세 이상 어린이의 경우 자전거를 탄 상황서 교통사고가 나는 경우가 더 많았다. 걷거나 뛰다가 다치는 교통사고는 7세 대비 12세 어린이 사고가 0.6배 수준인 데 반해, 자전거 사고는 3.1배 많이 발생했다. 자전거 사고에서 중상 이상 피해 발생 비율이 7세는 1.7%인데 비해, 12세 어린이의 경우 4.4%로 높은 비율을 보인다.
어린이 교통사고 건수는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더 많았다. 차에 부딪히는 등의 사고 피해 건수는 남자아이 62.2%, 여자아이 37.8%이고, 자전거 사고에서는 남자아이 피해 비율이 88.6%를 차지했다. 이러한 수치는 0~12세 주민등록 인구 중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5%가량 많은 것을 감안하더라도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연구소 측은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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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 측은 "어린이들이 주거지 주변 도로나 주차장에서 당장 눈앞에 차량이 보이지 않는다고 튀어나가는 경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며 "외출 시에는 부모님들의 반복적인 주의 당부가, 학교에서도 어린이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교통안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자동차 운전자들도 시가지 도로, 주거지 주변, 노변 주차된 도로, 아파트 단지 내 도로 등 보행자가 많은 도로에서는 어린이가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서행 운전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