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키친 스타트업 에니아이가 햄버거의 본고장 미국에 패티 조리로봇 시연 공간을 마련하고 본격 시장 공략에 나섰다.
에니아이는 미국 뉴욕 맨해튼 타임스퀘어에 햄버거 조리로봇 '알파 그릴'의 데모 센터를 열었다고 24일 밝혔다.
에니아이 뉴욕 데모 센터는 햄버거 패티를 자동으로 조리하는 '알파 그릴'을 시연할 수 있는 공간이다. 조리로봇이 주방의 요구사항과 생산량을 어떻게 충족시키는지 보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외식업 고객들은 '알파 그릴'의 양면 동시 조리, 자동 스패츌링(패티 운반), 마이야르 반응 분석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각 햄버거 레시피에 맞춰 로봇 온도, 조리 시간, 패티 두께 등을 설정하고 조리 테스트도 직접 진행할 수 있다.
황건필 에니아이 대표는 "미국 내 주요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상당수가 동부에 위치해 있고, 특히 뉴욕 맨해튼은 수제버거를 판매하는 레스토랑의 밀집도가 높은 편"이라며 "고객이 제품을 보기까지 걸리는 리드타임을 단축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센터를 열었다"고 설명했다.
에니아이는 올해 미국 내 영업 활동을 확장하고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뉴욕 오피스에서 근무할 북미 지역 세일즈 총괄 및 재무 담당자를 영입하고, 마케팅과 필드 서비스 엔지니어링 부문 인재도 채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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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지난해 10월부터 미국 대형 고객사 2곳과 함께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내달 시카고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외식 박람회 'NRA쇼'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AI 패티 품질 관리 시스템 '알파 클라우드'를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에니아이는 국내에서 롯데리아 구로디지털역점, 맘스터치 선릉역점 등 12개 햄버거 매장에 '알파 그릴'을 설치했다. 국내 고객사들로부터 로봇 양산에 필요한 선주문량을 확보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