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중국)=김재성 기자] 3...2...1...카운트다운이 끝남과 동시에 G클래스 전기차가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하자 참석한 전세계 미디어가 놀란 듯 탄성이 터져 나왔다. 내연기관 G클래스에서 볼 수 없었던 제자리 회전을 개별 모터로 구현해 낸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가 24일 G-클래스의 첫 번째 순수 전기차 ‘디 올 뉴 메르세데스-벤츠 G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를 중국 북경시 798 예술구 '가소미터79'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현장은 그야말로 G바겐의 새 시대를 알리는 순간이었다. 신형 G클래스 전기차는 올해 하반기 내 국내 시장에도 출시 예정이 잡혀 있다.
‘디 올 뉴 G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는 각진 외형 디자인 등 기존 G-클래스에서 계승된 상징적 요소에 전동화 혁신이 조화를 이뤄 탄생했다. 차체는 기존 사다리형 프레임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전기 구동 탑재를 위해 보강 작업을 거쳤다.
디 올 뉴 G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는 프레임에 116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를 결합해 유럽인증 기준 주행거리(WLTP) 최대 473㎞까지 달릴 수 있다. 이날 행사에서 차량을 발표한 마르쿠스 쉐퍼 벤츠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중국 도로로 치면 북경에서 상하이까지 3분의 1 거리를 갈 수 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특히 전동화의 장점인 4개의 개별 제어 전기 모터가 탑재돼 차량을 거의 제자리에서 회전시키는 'G턴' 기능도 가능하다. 이날 차량을 소개하면서 보여줬는데, 각각 개별모터의 방향각으로 최대 720도 회전이 가능하다.
전기차다운 출력도 발휘한다. 4개 개별 제어 전기 모터들은 총 432kW 출력으로 최대 1천164뉴턴미터(Nm) 성능을 보여준다.
마르크스 쉐퍼 CTO는 "한 번 충전으로 쉬클 테스트랙 54회를 왕복할 수 있다"며 "이는 에베레스트산 정상을 오르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오프로드 기능도 다수 탑재했다. 오프로드 주행 시 회전 반경을 크게 줄여주는 ‘G-스티어링'과 운전자가 지형 대처에 집중하는 동안 최적의 추진력을 유지해 주는 3단 지능형 오프로드 크롤링 크루즈 컨트롤 기능 등이 적용됐다.
3단 지능형 오프로드 크롤링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장해물을 피해 갈 수 있게 스스로 전진과 후진을 할 수 있게 한 기능이다.
또한 ‘지능형 토크 벡터링’으로 디퍼렌셜 락(Differential Lock) 기능을 구현토록 했다. 적정 노면에서 최대 100%의 등판능력을 구현하며, 최대 35도 경사면에서의 안정적 주행도 제공한다.
전동화 오프로더라는 명성에 걸맞게 기존 대비 150mm 더 깊은 최대 850mm까지 물속을 달릴 수 있고, 기존 G클래스의 기대치에 걸맞은 특유의 주행 소리 'G로어'를 통해 G클래스 특유의 주행 소리를 구현했다.
외관은 기존 패밀리룩에서 전동화 이미지를 더 했다. 선택 사양으로 제공되는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은 전기차만의 인상을 주며 살짝 높아진 보닛과 후륜 휠 아치 플레어의 ‘에어 커튼,’ 후면의 디자인 박스 등 다양한 요소들이 기존 모델들과 차별화를 보여준다.
첨단 사양은 기본화하고, 선택옵션은 다양화했다. 신형 G클래스 전기차는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나파 가죽으로 감싼 다기능 스티어링 휠(운전대), 앰비언트 라이트 등 첨단사양을 기본화했다. 선택옵션으로 온도 조절 컵 홀더, 차 안에서 화면을 통해 밖을 둘러볼 수 있는 '투명 보닛' 등을 고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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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서비스로 나만의 G클래스 전기차도 만들 수 있다. 벤츠 마누팍투어를 적용하면 '나만의 G클래스'를 만들 수 있는 백만개 이상의 사양을 고를 수 있다. 페인트 색상, 스페어 휠 링, 시트 그래픽, 스티칭 및 계기반 장식 등 색상과 소재 조합이 가능하다.
후베르투스 트로스카 메르세데스-벤츠 중국 총책임자는 "1979년 50만대 이상의 G클래스가 만들어졌고 그중 80%(40만대)가 여전히 도로를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마르쿠스 쉐퍼 CTO는 "앞으로 벤츠는 전부 전동화할 것이며 G클래스 전기차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