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버스, 위버스샵앱 5월7일 문 닫는다..."통합 시너지 목적"

지난해 매출 늘었지만 적자 여전…통합 후 실적 나아질 듯

인터넷입력 :2024/04/23 08:56    수정: 2024/04/23 09:14

하이브 자회사 위버스컴퍼니가 운영하는 위버스샵이 5월7일 종료된다. 위버스앱과 위버스샵앱이 통합되면서 더 이상 위버스샵을 운영해야할 이유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최근 위버스는 공지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알렸다. 위버스앱에는 이미 위버스샵 기능이 들어가 있다. 서비스 통합은 완료됐지만, 5월7일부로 위버스샵앱이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는 것이다. 

위버스샵 PC버전은 계속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회사는 "하나의 서비스에서 보다 편리한 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위버스샵앱을 종료한다"며 "위버스앱 내 샵 탭에서 위버스샵은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위버스컴퍼니는 2018년 7월 출범했으며, 2019년 6월 이후 글로벌 팬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과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를 출시했다. 2022년 3월 네이버의 브이라이브 사업부를 양수했고 2022년 7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추가된 새로워진 위버스를 공개한 바 있다. 

위버스

위버스는 출시때부터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지향해 기획·개발됐다. 팬덤을 결집시키고 공고화하는 기능뿐 아니라 활발한 아티스트와의 소통, 팬들간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팬덤의 지속력을 확대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또한 팬덤을 결집하는 정성적 기능뿐 아니라 MD 매출, 콘텐츠 매출 등 직접적인 매출창출 기능도 담당한다. 

위버스는 지난해 위버스 DM, 펜레터, Weverse By Fans(위버스 바이 팬즈, 팬들이 직접 디자인하는 굿즈) 등 신규 서비스를 연이어 출시하며 서비스 확장과 고도화를 본격화했다. 위버스 한곳에서 모든 팬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꾸준히 투자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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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계속 적자 상태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증가해 3천379억원을 기록했지만, 적자는 15억원에서 80억원으로 늘어났다. 수익성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시장에서는 위버스와 위버스샵앱 통합으로 원스톱 서비스와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사용자 락인효과가 강해지고, 매출이 향상되며 실적도 더 나아질 것이란 전망도 존재한다. 

회사 관계자는 "위버스는 계속해서 아티스트와 팬덤의 다양한 니즈와 취향을 서비스에 반영하고 고도화해 글로벌 전체를 아우르는 대표 팬덤 플랫폼이 되기 위한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