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풍부한 데이터 기반해 생성형 AI 기술 연구"

넷마블 AI센터 마젤란실 홍윤석 리더 인터뷰

인터뷰입력 :2024/04/17 10:37    수정: 2024/04/17 17:01

"아시다시피 넷마블은 게임 포트폴리오가 매우 넓은 편이다. 여기서 오는 데이터와 노하우가 많이 있다. 또한 각 장르 게임마다 전문가들이 포진했기에, 좋은 좋언을 얻을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 글로벌 산업시장의 화두가 되고 있다. 일찍부터 AI 관련 연구에 관심을 보였던 국내 게임업계도 최근 더욱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넷마블은 지난 2014년부터 AI 기술 연구를 시작했다. 이후 2018년부터는 AI센터를 출범했고, 센터 내 부서명을 과거 신항로를 개척한 인물인 ‘콜럼버스’와 ‘마젤란’의 이름으로 붙였다.

넷마블 AI센터 마젤란실 홍윤석 리더

그동안 이 회사는 AI 기술을 차세대 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낙점하고 ‘사람과 함께 노는 지능적인 AI’를 목표로 기술 개발에 힘써왔다. 최근에는 개별적으로 게임 관련 데이터를 다뤄왔던 빅데이터실을 AI센터로 합류시켰다.

지디넷코리아는 지난 8일 구로 넷마블 사옥에서 홍윤석 마젤란실 리더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홍 리더는 "현재 넷마블은 게임산업에 특화된 AI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홍 리더가 소속된 마젤란실은 AI 기술을 개발하고 게임에 적용하는 것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그는 "처음에는 콜럼버스실과 마젤란실이 하나였다. 콜럼버스실은 AI 기술로 뽑아낸 데이터를 게임 운영에 활용하는 것이 주요 목표인데, 마젤란실은 게임 개발에 AI를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조직이라 볼수 있다"며 "최근에는 생성형 AI도 마젤란실에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 플레이를 음성으로 가능하게 하는 음성 명령 기술도 마젤란실의 작품이다. 지난 2020년 5월 ‘A3: 스틸얼라이브’에 적용한 음성 AI 시스템 ‘모니카’가 대표적이다.

또한 밸런싱 조절을 위해서도 AI는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홍 리더는 "세븐나이츠 키우기 같은 게임은 밸런싱이 많이 중요하다. 특히 소위 오버파워(OP) 밸런스 덱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AI를 활용한다. 물론 최종 밸런싱 체크는 사람이 하지만, 객관적인 데이터를 더 많이 보유해 변수를 줄일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넷마블 AI센터 마젤란실 홍윤석 리더

이와 함께 최근에는 음성 합성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게임 개발 과정의 효율성 증대는 물론, 게임 음성을 다양화하거나 감정을 조절하는 등 게임 퀄리티 증대에 기여할 목적이다.

홍 리더는 "현재 우리는 게임업계에 적용할 특화 생성형 AI에 대한 니즈가 매우 크다. 일반적으로 다른 회사에서 많이 개발하는 대규모언어모델(LLM)보다는 게임에 더 맞춤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고 있다"며 "또한 자체 LLM을 소규모 형식으로 개발하는 방식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넷마블은 이용자와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는 AI도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고 있다. 넷마블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가 공개한 가상 아이돌 ‘메이브’가 좋은 예다. AI 센터는 언어모델을 활용한 음성 기술을 이용해 메이브 제작 과정에 참여했다.

홍 리더는 "메이브의 목소리를 컨버전하는 과정에서 TTS 기술을 적극 활용했다"며 "외국어를 유창하게 하도록 보이스 컨버전 작업을 진행했고, TTS 기술을 활용해 영어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다"고 전했다.

홍윤석 마젤란실 리더는 "올해 말 혹은 내년 초쯤 유의미한 결과물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규모는 작을 수 있지만 자체 LLM을 개발하거나, 게임 도메인 맞춤형 GPT-4를 튜닝하는 방법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는 24일 출시되는 아스달 연대기: 세개의 새력에도 LLM을 활용하는 AI 검색 기능을 넣을 예정이다. 보통 검색 가이드를 쓰려면, 정확한 키워드를 모두 입력해야 하지만, 자연어를 적당히 사용하면 이에 걸맞는 응답을 주는 방식을 적용하려 노력중"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그는 "게임은 기술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산업군에 속한다. 신기술이 나오면 바로 빠르게 적용되는 편인데, 생성형 AI 역시 비슷한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며 "생성형 AI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데, 해당 분야에 대한 R&D도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넷마블은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AI 기술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있는 시점"이라며 "이 과정이 마무리되면, 관련 인재들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채용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