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택 의협회장 당선인 "정부, 국민건강 두고 러시안룰렛"

전공의·의대생·교수 부당 탄압 시 좌시안할 것…조건없는 대화 없다

헬스케어입력 :2024/03/29 12:20    수정: 2024/03/29 13:10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현재의 의정갈등을 두고 “정부가 국민 건강을 두고 러시안룰렛을 하고 있다”며 조건없는 대화 요구를 일축했다.

임현택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이촌동 의협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의정갈등 상황에 입을 열었다. 

그는 앞서 거론한 ‘의사 전면 총파업’과 관련해 “이 사태의 가장 피해자인 전공의·의대생·교수에 대해 조금이라도 부당한 정부 탄압이 들어올 경우 의협이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미”라며 “국민들이 의사들의 총파업으로 제대로 된 진료를 못 받게 된 상황을 절대로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장 당선인 (사진=김양균 기자)

또 “현 상황이 불안하고 중병 환자들의 힘든 상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의사들도 이 상황을 최대한 빨리 정상화시키고 싶다”면서도 “정부가 대화의 의지가 없다면 우리가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 만큼 정부여당은 훨씬 더 전향적인 자세로 나선다면 의협도 국민 우려를 불식시키도록 나설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전공의 처분 유예에 대해서는 “처벌 위주의 협박으로 일관하던 것 보다는 진일보된 입장이지만 너무 부족하다”며 “정부여당 기조는 이정도로 의대정원 확대 2천명 양보를 못한다는 것은 확고하다”고 지적했다.

임 당선인은 “이는 국민 생명 담보로 러시안룰렛을 하고 있는 것으로 국민 안전과 건강을 살피는 정부가 정부와 갈등을 조정해야 함에도 그 기능을 전혀 못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정부여당에 ‘그래서는 안 된다’는 큰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관련해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의사 총파업의 구체적인 형태나 이런 것들이 아직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응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총파업에 이르지 않도록 정부는 대화와 설득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임현택 당선인은 “의사들은 환자를 살리는 것에 보람과 긍지를 갖고 일주일에 100시간 넘게 일하면서도 감내해온 것”이라며 전공의 이탈에 대해 “정부는 의사들의 일터에서 잡범 취급으로 창피와 모욕을 주며 일방적으로 몰아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 위기는 전공의·의대생·교수가 아닌 정부가 만들었고, 정부여당으로 공이 넘어간 상황”이라며 “이 사태의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는 것은 명백하다. 빨리 수습하라”고 요구했다.

의료계가 의대 정원 확대 규모 감소 요구 에 대해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큼 빠른 시간에 적은 비용을 들여 능력이 뛰어난 전문의들로부터 단시간에 진료와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나라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령화로 의료 수요 폭증 대비해야 한다는 정부 방침과 달리 어르신들의 평소 건강관리가 잘되어 의료수요가 과연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해외 연구를 통해 이미 확인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의협이 정부여당에 반하며 정치적인 메시지를 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여야를 떠나 의료현장의 의사들을 도와달라는 요청에도 지난 4년간 국회는 의사 때리면서 ‘의사들이 잘못하고 있다’고 해왔다”며 “어느 당이든 이 사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어느당과도 건설적인 대화를 할 용의는 있지만 득표에 도움이 되고 싶지는 않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전공의에 대한 지원과 관련해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하거나 세돌짜리 아이를 키우면서 학자금 대출을 갚아야 해서 힘들다고 호소해 선배 의사로 돕지 않을 수 없었다”며 “기저귀·분유값도 감당이 안되는 전공의들이 있어서 의협이 긴급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복귀 시점은 전공의·의대생들이 ‘이 정도면 돌아가도 되겠다’고 느낄 때”라며 “이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