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부사장, 삼성이 투자한 레인보우로보 방문 "우리도 키우겠다"

[SFAW 2024] 레인보우로보틱스 부스 시연 현장

홈&모바일입력 :2024/03/28 18:37    수정: 2024/03/29 11:29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부사장)은 28일 레인보우로보틱스 부스를 찾아 제품 시연을 살펴본 뒤 “물류(로봇) 쪽에서 굉장히 빨리 잘하고 있는 것 같다”며 “국내 로봇 회사들이 협력해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장 부사장은 이날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FAW)’ 전시장 내 레인보우로보틱스 부스를 방문했다. 그는 물류로봇 ‘RBM 시리즈’와 이동형 양팔로봇 ‘RB-Y1’을 관심 있게 지켜봤다.

장익환 LG전자 부사장(맨 오른쪽)이 28일 '2024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FAW)' 레인보우로보틱스 부스에서 오준호 레인보우로보틱스 CTO(왼쪽에서 두 번쨰)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장 부사장은 로봇 시연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레인보우가 물류에서 이만큼 빨리 들어온 것을 보고 저희들도 좀 반성하겠다”며 “LG전자도 투자한 회사들이 있고 그쪽과 협업할 수 있는 부분을 찾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한국 최초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휴보’를 만든 한국과학기술원 연구진이 2011년 설립한 회사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1월과 3월 두 차례 이 회사 지분 14.99%를 사들이고, 지분율을 최대 59.94%까지 확보할 수 있는 콜옵션 계약도 체결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주요 제품으로는 협동로봇 ‘RB 시리즈’와 천문 마운트, 2족·4족 보행로봇 등 플랫폼이 있다. 지난해 10월 서빙로봇과 자율주행로봇(AMR) 등을 처음 공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 RBM 시리즈는 물류용 자율주행로봇이다. 지난해 가반하중(로봇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 100~300kg 급 제품을 선보인 데 이어 반년 만에 800kg까지 확대한 모델을 공개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가 SFAW 2024서 처음 선보인 '이동형 양팔로봇(RB-Y1)'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이번 전시에서 처음 공개된 이동형 양팔로봇은 두 팔과 상하 움직임이 유연한 휴머노이드 형태의 상반신 몸체를 갖췄다. 바퀴를 적용해 편리하게 이동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외팔형 협동로봇과 고정형 산업용 로봇이 가진 한계를 해결할 솔루션으로 이번 전시에서 주목 받았다.

관련기사

LG전자는 2017년 로봇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뒤 업계에 전략적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엔젤로보틱스, 로보티즈, 로보스타 등 업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로봇 스타트업 베어로보틱스에 6천만 달러(한화 800억 원 규모)를 투자했다.

장 부사장은 “한국 로봇 회사들은 중국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협력 모델을 단단하게 해서 경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가 SFAW 2024서 선보인 물류로봇 'RBM 시리즈'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