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제지, 디지털 전환 가속…"메가존 '이것' 덕분에 가능"

메가존클라우드, 젠AI360 적용 한솔제지 AI 영업일지 구축…이주완 "기술 지원 확대할 것"

컴퓨팅입력 :2024/03/25 11:23

메가존클라우드가 국내 최대 제지업체인 한솔제지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시스템 구축 지원에 나섰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생성형 AI 엔드 투 엔드 서비스 '젠(Gen)AI360 오퍼링'을 적용한 사내 AI 영업일지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젠AI360은 생성형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설계부터 구축, 운영까지 지원하는 기업 맞춤형 엔드 투 엔드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기업의 생성형 AI 활용 전략 수립 및 파일럿 과제 수행 등 컨설팅 ▲기업별 환경을 고려한 최적 플랫폼 선정과 데이터 학습 및 검증 ▲기업 내 활용 대상 서비스 개발 및 가이드 제공 ▲생성형 AI 운영 전략 수립 및 서비스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메가존클라우드 사옥 전경 (사진=메가존클라우드)

메가존클라우드는 한솔제지가 10년 동안 축적해온 영업일지에 젠AI360을 적용해 정형화되지 않은 메모 형식으로 저장된 영업일지 내용에서 유용한 인사이트를 추출할 수 있도록 했다. 자연어로 명령을 입력하기만 해도 방대한 영업일지 내용을 분석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것을 확인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지난 연말부터 한달 안팎에 걸쳐 한솔제지 현업부서의 10년치 영업일지를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검색증강생성) 용으로 리모델링했다. 또 주요 질문 유형에 대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적용해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에 따라 인사발령이나 업무 변경으로 새로운 고객을 담당하게 될 경우에도 주요 업무의 히스토리와 진행 경과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영업 담당자가 필요한 내용을 자연어로 입력하면 매일 수십건씩 추가되는 영업일지의 모든 내용을 대상으로 AI 분석을 통해 최적의 답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지난 1월 한솔제지의 젠AI360 파일럿 사업을 마무리했다. 또 기술 고도화 과정을 거쳐 한솔제지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다. 향후 인사, 물류·재고, 공급망(SCM) 등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 간 연계를 통해 서비스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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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승홍 한솔제지 수석은 "지난 2022년부터 그룹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을 본격 추진해 비즈니스 모델과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작업에 힘을 쏟아왔다"며 "이번 젠AI360을 적용한 AI 영업일지 구축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더욱 굳힐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는 "국내 최대 제지 기업인 한솔제지의 디지털 전환 의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젠AI360 오퍼링을 적용한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했다"며 "더욱 다양한 업무 영역에 대해서도 AI 도입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