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툴 '플로우', 생성형 AI로 누구나 쉽게 쓰도록 진화"

오픈AI의 GPT-4·메타의 라마2 탑재…프로젝트 생성·업무 제시·필터 자동화

컴퓨팅입력 :2024/03/07 16:04    수정: 2024/03/07 20:48

"협업툴 플로우가 진화했습니다. 플로우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통해 누구나 쉽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사용자는 동료들과 프로젝트 생성부터 업무 요약, 담당자 추천 등을 일일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플로우의 AI가 모든 업무를 대신합니다."

이학준 마드라스체크 대표는 7일 콘래드 서울 호텔서 진행한 '플로우3.0 AI 나우' 행사에서 업데이트된 기능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플로우에 생성형 AI을 접목함으로써 협업 효율성을 높였다고 했다. 

플로우는 기업 내 업무 협업을 돕는 플랫폼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온프레미스 형태로 제공된다. 마드라스체크는 지난해 플로우로 해외에 진출했다. 현재 55개국 내 300개 유료 기업 고객을 확보했다. 

이학준 마드라스체크 대표는 7일 콘래드 서울 호텔서 진행한 '플로우 3.0 AI 나우' 행사에서 플로우의 업데이트된 기능을 소개했다.

이학준 대표는 생성형 AI를 탑재한 플로우를 8일부터 전 사용자에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탑재된 언어모델은 오픈AI의 'GPT-4'와 메타의 '라마2'다. 생성형 AI를 통한 플로우의 주요 기능은 ▲AI 프로젝트 템플릿 ▲AI 하위 업무 ▲AI 업무 필터 ▲AI 업무 일지 ▲AI 에디터 템플릿 ▲AI 담당자 추천이다.

이 대표는 AI 프로젝트 템플릿 기능을 소개했다. 사용자는 업종별, 부서별로 필요한 프로젝트 생성을 이 기능으로 자동화할 수 있다. 그 동안은 사람이 프로젝트명부터 업무에 필요한 사안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입력해야 했다. 이학준 대표는 "이제 사용자가 프로젝트 주제만 한글로 입력하면, 플로우가 제목명부터 템플릿 구성까지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플로우의 AI 하위 업무는 필요한 아이디어 생성부터 완성 업무까지 전 작업 과정을 도와주는 기능이다. 생성형 AI가 프로젝트에 필요한 업무를 자동으로 제시해 주는 식이다. 사용자는 이를 따라 하기만 하면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이학준 대표는 "시작부터 막막했던 프로젝트를 생성형 AI와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다"며 "아이디어 초반부터 완성 업무까지 기존보다 짧은 시간 내에 끝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학준 대표는 "향후 플로우에 추가 기능을 넣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AI 업무 필터도 소개했다. 특정 업무만 뽑아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채팅창에 '오늘 했던 업무 중 내년 상반기 경영 전략 PPT 자료만 요약해 줘'라고 AI에 요청하면, AI는 당일 업무 중 관련 자료만 요약해서 보여줄 수 있다.

관련기사

이 외에도 플로우는 생성형 AI를 통해 템플릿 제작, 업무 담당자 추천 등을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학준 대표는 "플로우는 생성형 AI를 통해 누구나 쉽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향후 추가 기능을 넣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고 강조했다.